청각장애인 교육과 지원 -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각장애인 교육과 지원
I. 청각장애의 정의 김영욱(1998).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양지, 27~30
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Moores(1987)의 정의와 분류
Moores(1987)는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나누고, 각각을 dB 수준을 사용하여 정의하였다.
* 농(deaf)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보통은 70dB 이상)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 난청(hard-of-hearing)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보통은 35∼69dB)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Moores는 농과 난청을 이와 같이 정의하면서 dB 수준을 사용하여 청각장애를 다음과 같이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 수준Ⅳ로 분류하고, 수준별로 아동에게 요구되는 지원을 기술하였다.
< 청력손실 수준별 요구되는 지원 >
수 준
dB
요구되는 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의 예와 이의 해결과정에서의 윤리적 원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방송의 이해] 프로그램 비평과 분석
-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프릿츠 펄스(Fritz Perls)-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저출산 정의,원인과 저출산의 심각성과 문제점 및 정부정책사례와 해외극복사례분석 및 저출산 문제 해결방안 제언 PPT
- [저출산 문제해결 PPT] 저출산 정의,원인,문제점과 저출산 정책분석과 해결방안제언
- 저출산 정책분석과 평가 및 저출산 문제점및 해결방안 제시와 해외사례분석 PPT -저출산 연구레포트
-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