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교육과 지원 -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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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각장애인 교육과 지원
I. 청각장애의 정의 김영욱(1998).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양지, 27~30
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Moores(1987)의 정의와 분류
Moores(1987)는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나누고, 각각을 dB 수준을 사용하여 정의하였다.
* 농(deaf)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보통은 70dB 이상)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 난청(hard-of-hearing)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어려운 정도(보통은 35∼69dB)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Moores는 농과 난청을 이와 같이 정의하면서 dB 수준을 사용하여 청각장애를 다음과 같이 수준Ⅰ, 수준Ⅱ, 수준Ⅲ, 수준Ⅳ로 분류하고, 수준별로 아동에게 요구되는 지원을 기술하였다.
< 청력손실 수준별 요구되는 지원 >
수 준
dB
요구되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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