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와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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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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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와 사회, 그 둘의 관계를 규명해 보자.
1. 긍정적 기능
2. 부정적 기능
<2> 사회, 광고에게 말을 걸다.
1. 첫 번째 예시- 독도마케팅
2. 두 번째 예시 - 웰빙(Well-being)
<3> 광고, 그리고 사회. 그들의 대화는 계속될 것이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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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와 사회의 연관성 - 광고는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기본적으로 광고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기 때문에 사회의 가치를 반영할 수밖에 없으며 광고를 통해 사회 가치에 변화를 주기도 하는 상호 작용적인 상생 관계에 있다. 광고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크게 긍정적 견해와 비판적인 견해로 엇갈리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사회의 거울이라고까지 일컬어지는 광고, 그것은 과연 사회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또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일까.
1. 긍정적 기능
(1) 정보 제공설
- 광고는 무엇보다도 정보를 제공함에 의하여 필요와 욕망을 채우는 방법에 대해 대중의 지식을 증가시키고 그들의 시야를 넓히는 것으로 평가되곤 한다. 광고에서는 가격, 가치, 성능, 성분, 안전 등의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 결정 시 주요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미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도 제품에 관련해 필요한 지식을 얻게 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관여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소비자는 광고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을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2) 이해 촉진설
- 광고는 제품의 품질과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를 높이는 데에 주요한 기여를 하는 수단으로 간주된다. 광고 이외에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은 PR이나 대인 커뮤니케이션, 전단지나 홍보물 배포와 같은 판매 촉진의 방법이 있겠지만 광고는 이들 어떤 수단보다도 전달비가 저렴하고 자세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광고의 설명력은 제품의 품질, 성능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혹진하는 좋은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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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이명천 저 / 한울 아카데미
『광고와 현대사회』오두범 저 / 전예원
『광고와 사회』Hovland, Roxanne 저 / 나남출판사
『광고의 사회학』강준만 외 저 / 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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