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뉴스와 게이트키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3
제 1 절 게이트 키퍼의 개념과 정의 3
제 2 절 게이트 키퍼의 기원 3
제 3 절 게이트 키퍼의 사회적 역할 4

제 2 장 본 론 1 :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 4
제 1 절 게이트 키핑 개념의 역사와 이론적 연구 4
1. 레빈의 채널이론과 화이트의 미스터 게이트 4
2. 맥넬리의 이론과 배스의 모델 5
3. 슈메이커의 게이트 키핑 모델 6
제 2 절 각 신문사별 칼럼과 사례분석 6
1. 사례 분석 1 6
2. 사례 분석 2 고대사건 9
2. 사례 분석 3 서해교전 11
제 3 절 또 하나의 게이트 키퍼, 소유구조와 자본 11
1. 한국언론의 소유구조와 내적 통제 11
1) 배치적 통제 - 소유집중 / 독점 13
2) 조작적 통제 - 편집권 간여 14
2. 한국 언론의 소유구조 및 내적 통제 14
1) 한국 언론사주의 내적 통제 15
(1) 직접 간여 15
(2) 간접 간여 16

제 4 절 설문조사 및 인터뷰 17
1. 설문조사 수행결과 18
2. 설문 데이터 분석 19
3. 문항별 설문결과 분석 19
4. 언론사 기자와의 인터뷰 전문 29
제 4 장 결 론 30

【참 고 문 헌】 32
본문내용
제 1 절. 게이트 키퍼의 개념과 정의

게이트 키핑은 정보나 사상의 흐름을 관장하고 통제 및 변형을 시키는 것을 말하며 이의 주체로서의 게이트 키퍼는 뉴스 통로에 있는 송신자가 관문을 지배하여 정보 유통의 과정을 좌우하는 결정행위를 하는 주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게이트 키퍼는 사상이나 지식 흐름의 수문을 관리하는 조직체나 조직원들에 의해서 통제를 받거나 가하게 되는데(John P. Dessauer, 1974) 이 통제자가 바로 게이트키퍼인 것이다.

이와 같이 게이트키핑은 세계 각국에서 수신되는 수십 억 개의 메시지가 어느 일정한 시각에, 일정한 사람에게 전달되는 수백 개의 메시지로 축소되고 변형되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즉 Donohue, Tichenor & Olien(1972)은 게이트키핑을 “메시지 부호화(message encoding)의 모든 측면에서 정보가 발신자로부터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보의 선택, 보류, 전달, 구성, 전시, 반복, 시의성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정보통제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Shoemaker(1991)는 “수많은 메시지가 어느 일정한 시각에 일정한 사람들에게 일정 개수의 메시지로 축소, 전달되는 과정으로 이에는 메시지의 취사선택, 취급, 그리고 통제를 모두 포괄하고, 한 커뮤니케이션 기관과 커뮤니케이션 종사자가 메시지를 처음 인지하는 시점에서 출발하여 메시지가 다른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시점에서 끝난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1990),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 : 나남출판

❏ Pamela J. Shoemaker (1991) Gatekeeping. 최재완 역(2001) <게이트키핑의 이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 Chomsky, N (1979), "The Bounds of the Expressible : Necessary Illusion", Thought Control in Democratic Societies, p.45~74 Pluto press

❏ http://www.kmib.co.kr/html/kmview/2000/1108/091781284113171212.html 세상만사-언론과 정치 ; 국민일보 칼럼

❏ http://www.lgpress.org/lg2000/book/book7/book7_3_1.asp#1 고발대상의 개입과 게이트키핑(Gatekeeping), LG 상남 언론 재단

❏ 조성환, 언론사 소유구조 변화와 내적 통제인식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현철(1995). 재벌의 언론지배와 통제.<<한국재벌개혁론>>. 나남. 145~149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의 엔포테인먼트, 탈정치적 연성뉴스
  • 게이트키퍼와 특권층이 힘을 급격히 일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엔터테인먼트 구분의 붕괴 미디어 환경이 다매체다채널의 뉴미디어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의 전통적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며 붕괴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적 구조 안에서의 대중문화의 정치적 의미와 뉴스의 해석을 더 명확히 하며, 뉴스와 비뉴스 사이의 구분을 사라지게 하였다. 결국 이러한 변화는 저널리스트, 공공관리, 정치

  • [정치커뮤니케이션]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 게이트키퍼와 특권층이 힘을 급격히 일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엔터테인먼트 구분의 붕괴 미디어 환경이 다매체다채널의 뉴미디어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뉴스와 엔터테인먼트의 전통적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며 붕괴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적 구조 안에서의 대중문화의 정치적 의미와 뉴스의 해석을 더 명확히 하며, 뉴스와 비뉴스 사이의 구분을 사라지게 하였다. 결국 이러한 변화는 저널리스트, 공공관리, 정치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뉴스의 연성화 나) 가십성 기사의 범람 다) 지나친 상업주의와 시장 독점 라) 인터넷 상의 ‘정보조작’ 가능성 공존 마) 열린 검색이 아닌 닫힌 검색 바) ‘언론이 아닌 언론’인 포털의 언론권력 남용 사) 포털의 게이트키핑 3) 포탈의 권력화가) 편집권의 무분별한 행사 나) 기사의 비중 다) 제목 바꾸기 라) 기사위치 마) 익숙한 자리에 배치 바) 대중에게 잘 알려진 인기인에 관한 기사를 우대 사) 선정적인 사진과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

  • [의제설정이론]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
  • 대중들로 하여금 어떤 이슈에 대하여 주목하도록 만들고 있다. 매스미디어는 정치적 인물들에 대한 대중들의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 매스미디어는 계속적으로 항상 사물들을 제시하면서 대중 개개인들이 무엇에 대하여 생각해야 하며, 무엇에 대하여 알아야 하며, 무엇에 대하여 어떤 감정을 가져야 할 것인가를 암시하고 있다.하나의 예로, 워터게이트사건을 들면서 대통령 선거캠페인 말기에 워터게이트사건이 터져 이에 관한 뉴스들을 신문에서 연

  • [컨텐츠와 컨텐츠산업] 컨텐츠산업의 중요성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분석
  • 뉴스와 방송분야, 엔터테인먼트(음악, 영화, 스포츠, 만화, 여행, 운세, 게임, 성인물)분야, 교육분야, 컴퓨터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부가적으로 건강이나 생활정보(요리, 취업) 등도 있었다. 비상업적 컨텐츠는 학술연구(특히, 사회?인문, 순수과학)부문, 공공부문, 사회운동부문 등에 한정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상업적인 가치, 즉 상품으로서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컨텐츠가 비상업적 컨텐츠를 구성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