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각 조건의 개념을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4 / 2018.08.1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1. 인과관계의 정의
2. 인과관계의 추론
3. 인과관계 증명을 위한 세 가지 조건
1) 시간적 우선성
2) 공변성
3) 통제성
본문내용
1. 인과관계의 정의

인과관계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그로인해 생겨나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원인이은 어떠한 현상을 발생시키거나 변화를 야기하는 요인 혹은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들을 뜻한다.

또한 가설을 형성하고 있는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가설이라는 것은 연구의 주제와 연구의 내용을 실제 상황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변수를 조작시켜 각 변수들의 사이를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선행되는 변수가 원인이 되어 후행하는 변수의 결과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유가 되는 변수를 '독립변수'라고 칭하며 후행하는 변수를 '결과변수' 혹은 '종속변수'라고 이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풀어 본 노트 필기의 비법
  • 관계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 Craik, et al.(1999)년 연구에서는 자기 관련성이 있는 정보처리 수준과 뇌의 활동간의 관계를 밝힌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주어진 말의 음절이 몇 개인가 판단, 심도 있는 정보처리를 통해 주어진 말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가치 있는 말인가 판단, 주어진 말의 의미를 생각하여 그것이 정부 고위직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판단, 주어진 말이 자기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 – 하라는 네 가지 조건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설명하였다. 즉,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목표를 분류하여 구제화할 수 있는 ‘학습이라 분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제시한 것이다. 가네의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다름을 주장하기 때문에 목표별 수업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정보처리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습자의 내적 조건과 개념, 법칙 등의 지적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가네는 인간 발달에 미치는 학습의 역할

  • 박종석 저자의 글쓰기 기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가지 개념을 활용하라5. 머리말에 주장을 써라6. 근거는 확실하게 하라7. 지식을 활용하라8.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라9. 독특한 시각으로 글을 써라10. 기준점을 제시하라제3강 설명문(說明文)과 물상(物像)1. 최대한 쉬운 용어를 선택하라2. 더 쉬운 설명을 위해 일상적인 비유를 찾아라3. 비교, 대조의 시각을 가져라4. 인과의 방법을 활용하라5. 정의가 필요하다6. 구분과 분류를 생각하라7. 경험을 바탕으로 쓰라제4강 눈증문(論證文)과 전제(前

  • [정보기술(IT)][정보기술(IT) 분야]정보기술(IT)의 분야, 정보기술(IT)의 속성, 정보기술(IT)의 구조적 원칙, 정보기술(IT)의 변화, 정보기술(IT)의 발전, 정보기술(IT)의 활용사례, 정보기술(IT)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필요한 관료적 계층화, 행정편의적 업무단순화, 업무처리 및 의사결정 지연으로 인한 수혜의 제약, 복지사무소(Sozialamt)와 주민간의 의사소통이 미흡하여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복지사무소 담당공무원은 각 클라이언트들의 욕구 및 특성을 알기 어려웠고, 반대로 현장의 전문가는 클라이언트의 지원과 관련된 세부적인 행정지침을 알지 못하여 적합한 서비스의 제공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특히, 공

  • 도서 요약 -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
  • 필요한 규약 사용하기4.초록 작성5장) 표제의 구성 10장) 문맥속의 분류1.표제의 종류 1.분류의 중요성2.표제와 개요 2.해석하기3.신청서의 표제 3.적용4.표제의 규칙 4.도서관 조사6장) 과학논문 11장) 비교/대조1.저자 정보 1.비교/대조 글쓰기2.동료 심사 2.비교/대조의 두 가지 방식: 분리하기와 교차하기3.전문사항과 부속 사항 3.비교/대조 사용하기4.서론5.방법 12장) 과정6.결과 1.과정을 설명하는 세 가지 방법7.쓰기 과정: 문헌 검색 2.인과 관계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