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 자아정체감 갈등이나 경험 확립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1.서론
사람은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사람이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은 사람의 보편적 특징이다. 이는 사람의 본질이지만, 나 개체의 본질로 보면 안될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존재일까? 오늘날 나는 나만의 또 다른 무엇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게 바로 자아정체감이다. 만약 자아정체감이 없으면 나의 존재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누구냐라는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라도 자아정체성을 인식하고 확립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특히 인간의 발달기중 위 자아정체감이 발생되는 시기가 청소년기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발달에 있어서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인데,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2.본론
1.자아정체감이란?
자아 정체감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 및 인지를 뜻하고 있는 심리학적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자아 정체감은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확신, 신념, 생각이나 평가를 말한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인(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세계관, 미래관, 인간관 등)을 이해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뜻한다. 즉 쉽게 말해서 “나는 누구다”, “나는 이러한 사람이다”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면 이는 스스로 자아정체감이 정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자아 정체감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더군다나 부침이 심하고 하루하루 감정의 기복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직장에서의 자아 정체감은 그나마 자신을 지켜주는 방어막이다. 따라서 직장에서 힘들 때는 일이 많을 때가 아니다. 이는 인정을 못 받거나, 팀에서 성과를 못 내거나, 사람들과 잘 못 지내거나 존재감이 없을 때, 자아 정체감이 흔들릴 때 가장 힘들다고 한다.
즉, 자아정체감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며, 우리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에 끊임없이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자아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스스로 끊임 없이 고민하는 것이며, 주변 환경에 따라 자아정체감형성이 중요하게 작용되며, 그러기에 소아청소년기의 환경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2.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과 존재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이론들이 자아정체감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마르쿠스의 문화적 자아 이론, 코헨의 자아정체감 이론 등이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단계로, 자신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포함하는 이론이다. 이 단계에서는 직업, 성격,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간다.
마르쿠스의 문화적 자아 이론은 개인의 정체성이 문화적, 사회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개인은 자신이 속한 문화나 사회의 가치, 신념, 규범 등을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코헨의 자아정체감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할 때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개인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는 소리로 해석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갈등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한 단계다. 이때, 자아정체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갈등은 개인이 자신의 가치관, 신념, 관심사 등을 탐색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와, 타인의 평가나 기대에 대한 압력 등과 같은 외부적 요인들 사이에서 갈등을 느낄 수 있다.
4. 자신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경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성미(2007).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확립. 지역사회, 겨울호,
박아청(2004).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단계 특성분석. 교육심리연구,
김귀환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