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자유선택활동이나 실외활동이 영유아에게 갖는 긍정적 의미가 어떤 것인지 생각하여 그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8 / 2018.07.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1. 어린이집에서 자유선택활동이 갖는 긍정적 의미
2. 어린이집에서 실외활동이 갖는 긍정적 의미
본문내용
1. 어린이집에서 자유선택활동이 갖는 긍정적 의미
자유선택활동이라는 용어는 학자별로 자유놀이, 선택시간, 자유선택시간, 방안놀이 등으로 다양하게 지칭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일상적 일과 중 영유아가 개별적인 취향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과 긍정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선택활동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영유아들은 발달별로 관심있어 하는 놀이활동이 다른 경향을 보이고 있고, 자유선택활동에 영유아 스스로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영유아의 개별적인 흥미와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게 되고 이러한 놀이경험은 영유아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둘째, 개별학습
교사가 주도하는 집단 활동에서, 교사는 대집단이나 소집단의 영유아를 이끌어나가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영유아 개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배려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유선택활동에는 교사가 개별적으로 영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차에 따른 지도를 할 수 있고, 발달학적으로 개인별 선택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있다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실습일지, 만2세 실습일지 1-4주.(7월 1일~7월 22일)
  • 자유선택활동오늘의 일과와 새로운 활동영역에 대해 개별적으로 소개한다.영아가 관심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한다.정리 정돈 시에는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안내한다.언어(듣기/말하기/읽기/쓰기) 동화 ‘여러가지 교통기관’동화를 듣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교통기관 그림을 살펴보며 끼적인다.(말하기/쓰기) 신호등 그림을 끼적여요끼적이기를 통해 신호등의 신호에 대해 알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서 정하고 있는 “표준보육 과정”에 의거한 보육 과정 영역 및 나이별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이 고시되었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유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환경을 준비해 주고, 그 준비된 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성장하도록 배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이용례,2004년). 몬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유엔 아동권리협약과 영유아 권리 교육
  • 영유아 권리교육의 내용6, 인권 교사로서의 영유아 교사의 역할결론참고문헌서론: 인권과 영유아 권리의 정의 인권, 즉 인간의 권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천부적 권리로서, 인간이면 누구나 차별 없이 가지고 있다. 권리의 이러한 속성은 존 로크의 사상을 토대로 형성된 인간 존엄성에서 나온 것으로 근대 민주주의의 정신이기도 하다인간의 존엄성은 생존과 자유에 있어서 인간 스스로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그 중 문제가 되는 것은 보육교사마다 서로 다르므로 부모들이 보육교사의 행동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 가정보육은 공공의 감독을 받지 않으며, 부모가 영유아를 데려다 놓고 떠나면 비록 어머니가 보육교사에게 이것 저것을 부탁했다고 해도 실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 영유아들은 소리치고 울기는 할망정 불평을 늘어놓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또 보육교사가 영유아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거나 교육적 활동을 하도록

  • [보육과정]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의 실내놀이 환경 구성방법을 정리
  • 어린이집 실내 놀이터 환경은 유아들이 자유롭게 환경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일정범위의 규칙 속에서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공간에서 부모와 검증된 놀이교육을 함께 받으며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실내 놀이터의 환경은 꾸준히 변화되어 왔다. 대부분 수동적이고, 어른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 기구의 배치에 불과 했던 놀이 공간은 점차 그 사용 주체인 어린이의 발달과 성장이라는 중요 요인이 반영되는 것을 필요로 하여, 참여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