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유엔 아동권리협약과 영유아 권리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논리및논술
E형 <학번 끝자리 9, 0번>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인권과 영유아 권리의 정의
본론
1,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나타난 영유아 권리 2, 우리나라의 영유아 권리 3.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영유아 권리 4, 영유아 권리교육의 필요성
5, 영유아 권리교육의 내용
6, 인권 교사로서의 영유아 교사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인권과 영유아 권리의 정의 인권, 즉 인간의 권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천부적 권리로서, 인간이면 누구나 차별 없이 가지고 있다. 권리의 이러한 속성은 존 로크의 사상을 토대로 형성된 인간 존엄성에서 나온 것으로 근대 민주주의의 정신이기도 하다·인간의 존엄성은 생존과 자유에 있어서 인간 스스로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권리는 이러한 인간의 존엄성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국가나 실정법에 따라 부여되거나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 생득적이고 절대적인 권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김정래,1999년).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국의 헌법과 실정법, 각종 문헌에 나타난 권리는 역사적으로 인정받지 못해온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하기 위해 규정된 것이기 때문에, 결국 인권은 모든 권리의 기초이자 출발점이 된다(한지숙,홍은주,1998년). 영유아 권리는 인간으로서 인정되는 일반적 권리와 영유아로서 인정되는 영유아 고유의 권리로 구성된다(백우정,1993년). 즉, 영유아 권리는 영유아가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 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인의 권리와 같으면서도,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영된 개념적 차이가 있다(김정래,2002년).

영유아의 권리 중 하나는 보호받을 권리로, 이는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할 성인의 의무를 강조한 개념이다. 다른 하나는 자유를 보장하는 권리로서 영유아 자신의 선택과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이는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는 권리로서 자율적 존재인 영유아 역시 가져야 하는 권리이다(김진숙,2009년). 따라서 영유아 권리란 인간으로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를 총칭하며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기본적인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고 영유아 자신의 선택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권리이다. 그에 따라 영유아에게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고, 영유아를 인격체로써 존중하며 자신의 권리와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보육현장의 유아권리 교육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보육현장의 유아권리 교육목차서론: 보육현장의 유아권리 교육본론1, 유아권리에 대한 인식2, 보육교사를 위한 유아 권리 교육3, 교육 활동에 대한 성찰의 중요성4, 영유아 이미지(아동관)결론: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서론: 보육현장의 유아권리 교육인간은 일체 양도할 수 없는 천부적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John Loke는 천명하였다. 권리의 속성은 근대 민주주의 사상인 ‘인간의 존엄성’에 비롯되었다. 여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와 교사의 훈육 의무목차서론: 인간 존엄성과 영유아 권리본론1, 훈육과 학대, 그 사이에서2, 아동관의 변화 과정3, 영유아 권리 존중에 대한 보육교육 4, 영유아 교사의 훈육이. 훈육의 개념결론참고문헌서론: 인간 존엄성과 영유아 권리권리 속성은 근대 민주주의 사상인 ‘인간의 존엄성’에서 비롯되었다. 여기서 인간의 존엄성이란 인간이 생존과 기본적 자유에 있어서 중심적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

  • 교과논리및논술3E)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교과논리및논술3E) 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E‘영유아의 권리’와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Ⅰ. 서 론옛날에는 아동의 어른의 하대부이나 부속품으로 생각하여 아동의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권리를 생각할 수 없는 어른에게 종속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인격그 자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교사직무스트레스
  • 교과 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목차서론본론1, 영유아의 문제 행동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2, 보육교사의 도전 행동 지도전략과 체벌 그리고 아동 인권3, 유아 도전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도전략 1) 유아 도전 행동의 개념 2) 교사의 유아 도전 행동 지도전략 4, 유아 도전 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도전략 영향 변인 1) 직무 스트레스 (job stress) 2) 자아존중감 (self-esteem) 결론: 평가 및 제언참고문헌서론교사의 지도에 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아동 인구를 사상 처음으로 추월하는 데 이어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절대 규모도 내년부터 줄어들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도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최진호 아주대 명예교수는 아기를 너무 안 낳고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생긴 결과라며 앞으로 교육국방투표조세 등 정치경제사회 전 분야에 걸쳐 대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이르면 내년 1월 처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 역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