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요인(인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7 / 2018.08.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명료하게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요인(인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I. 유전

발달을 일어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같은 물음에 대한 대답은 발달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대답할 것이다. 유전론자들은 인간의 성장발달이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지배되며, 환경의 힘으로는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 소질이란 인간의 신체적 기능 내지는 정신적 기능의 잠재적 능력을 말한다.
멘델에 의하면 생물의 특질은 생식세포에 있는 유전형질 또는 유전자에 의하여 선천적으로 결정지어지는 것이며, 후천적 영향으로 유전형질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한다. 또한 고다드(Goddard)의 칼리카크 가계연구에서 정상인 자손 496명은 정상 이상의 훌륭한 인물이었으며, 저능의 자손 480명 중 정상 또는 준정상 46명 외에는 모두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전적인 요인이 발달에 양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본다. 대표적인 생태학적 이론가는 Bronfenbrenner로, 그는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방법을 창안한 사람이다. 그는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발달하는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이는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포괄적으로 아동을 파악한 것이다. 그는 인간의 발달에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 가지 환경적 체계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 아동발달의 개념
  • 아동발달의 개념발달은 성장과 성숙의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한 인간의 수정된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 변화과정과 질적 변화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이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규칙적이고 연속적인 변화인 것으로 본다.발달이란 전 생애를 통하여 우리가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인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환경체계)
  •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부모가 서로의 자녀양육 역할을 지원해주고 격려해 준다면 각자 좀 더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결혼생활의 갈등은 불일치한 훈육과 아동에 대한 적대적 반응과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미시체계 내에서의 아동발달은 아동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다음에 설명될 환경요인간의 상호작용 자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2) 중간체계(mesosystem)아동이 최적의 상

  •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인간의 정신적 구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지만 그러한 지식이 형성되는 것은 집단에서의 상호작용과 그 맥락적인 상황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비교설명1) 환경과 상호작용성숙주의에서는 환경적 요인들은 유전과 성장모형을 단지 지지하거나 약간 수정할 뿐이지 유아의 발달을 유발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성숙 역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는 하나 성숙과 환경 중에서 성숙을 더욱더 강조한 반면 환경

  • 아동발달 유전vs환경
  •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다. 특히 사춘기와 같은 성적 성숙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사회정서적 과정이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생물학적 과정은 또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이러한 아동발달과정에서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들이 중요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