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 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4 / 2018.08.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개념] 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개념이란

2. 자기-차이 이론이란

3.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기개념은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인식하는 전체로서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표현한 개념’,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종합적 견해와 태도로서 자신의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자기지각’이라고 정의하여, 자신에 대한 가치, 신념, 능력, 견해의 총체라고 볼 수 있으며, 청소년의 자기성장의 효과적인 발달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기개념은 인간 성격 형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데, 특히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관심 있는 대우와 자신의 성공적인 경험 등에 의해 계속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마틴셀리그만 (2004). 긍정심리학. 물푸레.
권정혜(2007). 사회공포증 인지행동치료의 최근동향. 인지행동치료.
문경하(2007). 자기개념명확성과 자의식이 주관적 안녕감 및 평가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화영(2012). 부정적 및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사회불안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독훅마
  • 대해 경청하는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폴 리쾨르에게 있어서의 참된 자아는나의 가치를 긍정하는 타인의 가치를 긍정함으로써 발견되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사회적 상상력이라고도할 수 있다.제 5장.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3)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에서의 담화신학1절. 담화신학 이해1. 담화신학의 출현 원인초대교회에서는 교리적인 사상과 이야기적 전통의 균형이 있었으며, 이야기는 기독교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차적

  •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
  • 자신들의 문화 지대를 창조하고 확장하는데 이를 ‘팬덤’이라 부른다. 팬덤이란 용어는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뜻의 ‘fanatic’과 집단적 증후군이라는 뜻의‘-dom’이 결합된 말로 원래는 특정 대상에게 지나치게 몰두하는 사회적 병리 현상을 지칭하는 말이었다.-최근 우리 사회에도 청소년들이 팬덤이라는 이름으로 대중문화의 수용형태를 변형시키면서 하위문화, 클럽문화를 형성, 조직적으로 자기들만의 게토를 구성하는데 열중하는 것으로 나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4
  •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의 기본 개념들이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리뭉실하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도 아들러적 치료는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내의 역동을

  • 아동문학 교육론
  • 자아 정체성이 확립된다. 친밀감, 생산성, 자아통합감 등은 성인 시절의 과업이다. 초등학교 독자는 자발성, 성취감, 정체성의 단계에 속한다. 중학교 학생들은 가치와 개인적 규칙을 규정하인성 이론에서 특별한 가치를 발견한다. 그의 인성 형성 이론은 발달의 특별한 패턴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들은 이야기르 포함해서 아동 경험의 이해 패턴이 어떻게 자신의 세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변화하는가를 보여준다. 켈리에 의하면, 각 개

  • 위기개입모델 레포트
  • 기술훈련을 받기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소개받 았다.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개입계획 당시 클라이언트는 현재 직장보다는 임금이 높고 안정된 전일제 직장을 원하여 직업훈련을 계획하였으나, 직장활동을 재개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변경되어 이를 지원하는 쪽으로 개입방향을 바꾸었다.아이들이 학교에서 참여하는 스포츠 행사에 부모로서 참석하였으며, 아이들이 자랑스 러웠다고 한다.언니와 친구뿐 아니라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