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01 / 2018.08.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개념
2. 자기-차이 이론
3.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본인의 자아개념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개념과 자기-차이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자기-차이 이론적 관점에서 자신의 자아개념 특징을 기술하세요.

Ⅰ. 서론
성장과정에서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저장하고 자기 자신을 평가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에 대한 지적인 인식과 평가내용이 자기개념을 구성한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해 지니고 있는 생각과 신념에 따라 타인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자신은 장점이 많은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으로 당당하게 행동한다. 반면 자신은 나약하고 단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믿는 사람은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인 대인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인 자기개념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자기비교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자기-차이이론 Higgins에 의하여
참고문헌
함승애 저, 대인관계 심리학, 양서원, 2017
강혜자 저, 사회비교와 자기비교의 두 과정에 관한 분석, 전북대학교, 2016
홍경자 저, 대인관계의 심리학, 이너북스, 2007
미쓰이 히로다카 저, 임승원 역, 대인관계의 심리학, 전파과학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독훅마
  • 대해 경청하는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폴 리쾨르에게 있어서의 참된 자아는나의 가치를 긍정하는 타인의 가치를 긍정함으로써 발견되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사회적 상상력이라고도할 수 있다.제 5장.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3)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에서의 담화신학1절. 담화신학 이해1. 담화신학의 출현 원인초대교회에서는 교리적인 사상과 이야기적 전통의 균형이 있었으며, 이야기는 기독교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차적

  •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
  • 자신들의 문화 지대를 창조하고 확장하는데 이를 ‘팬덤’이라 부른다. 팬덤이란 용어는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뜻의 ‘fanatic’과 집단적 증후군이라는 뜻의‘-dom’이 결합된 말로 원래는 특정 대상에게 지나치게 몰두하는 사회적 병리 현상을 지칭하는 말이었다.-최근 우리 사회에도 청소년들이 팬덤이라는 이름으로 대중문화의 수용형태를 변형시키면서 하위문화, 클럽문화를 형성, 조직적으로 자기들만의 게토를 구성하는데 열중하는 것으로 나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4
  •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의 기본 개념들이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리뭉실하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도 아들러적 치료는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기억, 가족내의 역동을

  • 아동문학 교육론
  • 자아 정체성이 확립된다. 친밀감, 생산성, 자아통합감 등은 성인 시절의 과업이다. 초등학교 독자는 자발성, 성취감, 정체성의 단계에 속한다. 중학교 학생들은 가치와 개인적 규칙을 규정하인성 이론에서 특별한 가치를 발견한다. 그의 인성 형성 이론은 발달의 특별한 패턴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들은 이야기르 포함해서 아동 경험의 이해 패턴이 어떻게 자신의 세계에 관한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변화하는가를 보여준다. 켈리에 의하면, 각 개

  • 위기개입모델 레포트
  • 기술훈련을 받기 위해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소개받 았다.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개입계획 당시 클라이언트는 현재 직장보다는 임금이 높고 안정된 전일제 직장을 원하여 직업훈련을 계획하였으나, 직장활동을 재개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변경되어 이를 지원하는 쪽으로 개입방향을 바꾸었다.아이들이 학교에서 참여하는 스포츠 행사에 부모로서 참석하였으며, 아이들이 자랑스 러웠다고 한다.언니와 친구뿐 아니라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