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을 각각 1권씩 소개하고 그림책 중심의 통합적 활동의 가치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26 / 2018.07.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을 각각 1권씩 소개하고 그림책 중심의 통합적 활동의 가치를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과 언어발달

2.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

3. 그림책 중심의 통합적 활동의 가치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림책을 통하여 유아의 상상력을 촉진시키고, 정서적인 경험의 폭을 넓힘으로써 영유아 자신의 정서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예술적 감흥을 경험하게 하고, 부모와 자식 간의 유대감을 쌓을 수 있고, 이와 함께 언어를 획득하게 되며, 문장의 의미, 글의 의미, 나아가 이야기의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이렇듯 그림책은 사회 정서 발달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을 위한 중요한 매체 중 하나이다.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의미 있는 성인과 함께 책을 읽는 활동은 매우 의도적이 교육활동으로 아주 어린 영유아에게 성인은 책을 통해 그림으로 표현된 사물에 이름을 붙이거나 설명을 해주다가 점진적으로 내용을 보다 명료하게 하기 위해 질문과 반응을 해줌으로써 영유아가 책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을 각각 1권씩 소개하고 그림책 중심의 통합적 활동의 가치를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희,박상희 (2008). 유아문학 : 이론과 적용. 학지사.
남혜정 (2010). 문학 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남희 (2010).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경 (2010).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 언어능력이 따라 주지 않으면 다른 학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영유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하루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며 즐길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주제와 통합된 다양한 언어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의 언어지도는 교육방법 면에서 발음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 본인은 통합적인 교육

  • 영유아 교수학습 환경구성의 방법
  • 활동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유아들은 시장놀이를 하기 위해 가게의 경계선을 종이 벽돌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역할놀이와 블록놀이, 조작놀이와 수 놀이는 근접해서 배치하는 것이좋다.(4) 영유아가 놀이 영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배치한다.놀이 영역을 구분 짓는 칸막이나 가구는 아동의 눈높이보다 낮은 것으로 배치하고 교구장에는 각각의 놀이 영역을 표시하는 것이 좋다.5) 놀이 영역의 배치는 고정된 것이 아

  • 그림책을 활용한 바깥놀이 활성화 방안
  • 활동은 교사의 교육적인 지도가 있을 때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다. 또한, 선정된 활동의 가치와 목적에 대해 교사들이 숙지하고 활동 공간에 필요한 설비와 교구를 적절히 준비해 줄 때 유아의 발달과 흥미가 신장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유치원에서는 보다 교육적이고 바람직한 바깥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절한 적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연구 과정을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다. 첫째, 자체세미나를 통하여 바깥놀이와 그림책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
  • 발달의 불가역성이 발생할 수 있다.영유아 건강교육이 필요한 것은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그 시기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이는 발달의 불가역성을 의미한다. 발달의 불가역성은 심리적 건강과 관련된 성역할 발달 연구에서 확인될 수 있다. 3. 영유아 건강교육의 내용유아들이 건강에 관한 정보를 수집․이해하고 이를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경험과 학습활동을 통해

  • [아동복지]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영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미디어 활용 언어지도 방법
  • 수 없다. 따라서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방법에 여러 가지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유아의 발달과 수준에 적합하도록 활동을 모색하고 적용해 보면서 효과적인 학습도구로서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영유아를 위한 그림책에도 영향을 가져왔다. 글과 그림을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디지털 파일 형태로 제작하여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동화가 등장하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