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건을 통한 공공 조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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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세월호 사건 개요
제3장 서비스 기술의 특징
제4장 세월호 사건 분석
1. 무형의 산출물 차원
2. 품질이 느껴지며 어려운 측정의 차원
3. 생산과 소비의 동시 발생 차원
A. 고객과의 높은 상호작용 차원
B. 신속한 반응시간의 차원
C. 인적요소의 중요성 차원
D. 노동과 지식집약적 차원
4. 설비 위치의 중요성 차원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헌법 10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또한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지닌다고 한다. 헌법 10조는 국가의 가장 주요한 성격을 나타내는 문항 중 하나로, 국가는 국민에 앞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국민을 위해서 존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국가는 다양한 방식, 예컨대 보조금, 규제, 복지 등의 방식으로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정부의 핵심 기술은 서비스 기술로 정의되며, 정부를 서비스 조직으로 간주할 수 있다.
한편, 작년 4월 16일, 진도 부근에서 탑승객 476여명을 태운 세월호가 침몰하는 커다란 재난이 발생한다. 대개 재난은 천재지변적인 것, 우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재난은 정부의 예방 및 대처를 통해 충분히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정부가 그럴 의무가 있음에도 정부의 부실한 대처로 인해 세월호는 앞으로도 기억될 인재가 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세월호 사건의 발생 및 피해가 정부가 서비스 조직으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먼저 세월호 사건의 개요와 서비스 조직의 여덟 가지 특징들을 먼저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 따라 서비스 기술의 특징에 따라 세월호 사건의 원인과 사태를 조망할 것이다. 즉, 세월호 사건의 주요 조직이자 현장에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경, 119 등이 어째서 제대로 대처할 수 없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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