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6 / 2021.09.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각 15점)
<과제명>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상호작용주의)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학습 규모별 유형
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과 특성
(1) 강의법
(2) 토론법
(3) 협동학습
(4) 발견탐구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발달(development)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발달이란 인간과 같은 유기체가 살아가는 과정으로써 생존에 적합한 방식 혹은 유리한 방향으로 의식 혹은 무의식적 노력을 통해 더 높은 단계에 이르고자 하는 경향성으로 발달은 수정단계에서 성장, 사멸에 이르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발달은 외부 환경에 적응 하고 생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내기 위한 능동적인 노력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동적으로 성취되는 소극적인 발달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인간은 이러한 발달에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사회적 제반 요소들을 습득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영유아의 보육과정은 이러한 발달의 성격을 염두하고 유아 교수학습 과정이 이러한 발달을 설명하는데 적합해야 한다는 데 그 근거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여기서 제시되는 발달의 적합성이란 해당 연령에 맞는 발달의 모습과 개인의 적합성 개념이 포함된다. 영유아 보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은 학습자인 해당 영유아의 발달적 상황과,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한다. 교육철학 및 발달이론은 시대적 흐름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다양한 접근으로 발달해 왔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분류하는 교육이념에 따른 접근으로는 크게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