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정치] 젊은 유권자와 이미지정치-젊은 유권자의 매체사용 특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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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 미 지 정 치
1.1. 이 미 지 정 치 의 정 의
1.2. 이 미 지 정 치 의 유 형 및 사례
1.2.1. 인 터 뷰
1.2.2. 이 미 지 와 외 모
1.2.3. 유 명 인
1.3. 이 미 지 정 치 의 원 인
1.3.1. 모 방 혹은 현 대 화
1.3.2. 합리적 선택
1.3.3. 유권자의 와해
1.3.4. 미디어와 정치의 연계

2. 젊은 유권자와 이미지 정치
2.1. 왜 젊 은 유 권 자 인 가
2.2. 젊 은 유 권 자 의 특 성
2.2.1. 정 치 적 특 성
2.2.2. 매체 이용 특 성
2.3. 정치적 매체로서의 인터넷
2.3.1. 다른 정치적 매체와의 비교
2.3.2. 인터넷의 가능성
2.3.3. 정치인들의 인터넷 활용

Ⅲ. 결 론
본문내용
선거 켐페인 기간동안 유권자들이 갖게 되는 공직 후보들에 대한 이미지는 최종 투표행위 결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래스(grass, 1985 ; 이효성, 2003 재인용)에 따르면 미국에서 1952년부터 1984년 까지 실시된 일곱차례의 대통령 선거 가운데 다섯 차례의 선거에서 통상 ‘이미지’ 라고 부를 수 있는 후보의 개인적 속성들이 이슈에 비해 유권자들의 투표행위에 더 큰 영향을 미쳤거나 혹은 거의 동일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나 정당 지도자들이 유권자나 국민들로부터 우호적인 이미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이며 오늘날 정치를 소위 이미지 정치라고 부르는 연유이기도 하다.
이미지 정치의 영향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선거이기는 하지만 정치의 이미지화는 정치 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이다. 따라서 현대의 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정치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 정치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 유형과 원인을 규명함으로서 우리는 이미지 정치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 정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젊은 유권자들과 이미지 정치가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젊은 유권자는 현재의 정치는 물론 향후 일어날 정치과정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진 집단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즉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정치의 이미지화와 관련한 젊은 유권자들의 반응이나 효과는 향후 정치의 방향을 좌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의의 초점이 되기에 충분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젊은 유권자와 이미지 정치의 연관성을 연구해 봄으로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방향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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