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선거 캠페인에서 부정적 정치광고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2004 Election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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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II. 부정적 정치 광고의 이론적 배경
1. 부정적 정치 광고의 개념과 유형
2. 공격을 하는 후보자의 반향 효과 (Flashback Effect)를 증명한 연구
3. 유권자의 태도 변화에 있어서 수용자 측면과 관련된 연구
4.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결정, 투표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 모델
5. 미국의 선거 캠페인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미국 대선의 조지 부시, 존 케리의 정치 광고 캠페인 사례 분석
① 미국 2004 Election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정치 광고의 내용은 무엇인가?
② Gorge Bush 부정적 정치 광고가 John Kerry 후보의 이미지에 어떤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어 냈는가?
③ Gorge Bush의 부정적 정치 광고의 사용이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가?
④ 선거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

2)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원래 광고라는 것은 경영과 경제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었지만 정치 현상 속에서도 광고의 성격을 지니는 다양한 국면들이 존재 함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드디어 정치 광고라는 개념이 구체화 되었다. 정치 후보자도 하나의 상품으로 규정되었고 정치인이나 정치 집단도 수용자의 지지를 목표로 하고 그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호의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포장에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마치 상품대에 진열된 비누를 팔기 위해 광고 인들이 그것을 세련되게 포장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로 광고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정치인도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멋지게 포장되고 세련되게 채색이 되어 유권자인 수용자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정치 광고를 보면서 수용자는 마치 진열된 물건을 고르듯이 정치적 의사 결정을 하게 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초기 정치 광고는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쳤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정치 광고에서도 상업 광고처럼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자극적인 내용을 찾게 되다 보니 점차 상대방 후보자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만들어가는 정치 광고가 등장하게 되고 거기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진전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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