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선거 캠페인에서 부정적 정치광고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2004 Election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II. 부정적 정치 광고의 이론적 배경
1. 부정적 정치 광고의 개념과 유형
2. 공격을 하는 후보자의 반향 효과 (Flashback Effect)를 증명한 연구
3. 유권자의 태도 변화에 있어서 수용자 측면과 관련된 연구
4.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결정, 투표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 모델
5. 미국의 선거 캠페인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미국 대선의 조지 부시, 존 케리의 정치 광고 캠페인 사례 분석
① 미국 2004 Election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정치 광고의 내용은 무엇인가?
② Gorge Bush 부정적 정치 광고가 John Kerry 후보의 이미지에 어떤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어 냈는가?
③ Gorge Bush의 부정적 정치 광고의 사용이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가?
④ 선거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가?
2)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원래 광고라는 것은 경영과 경제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었지만 정치 현상 속에서도 광고의 성격을 지니는 다양한 국면들이 존재 함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드디어 정치 광고라는 개념이 구체화 되었다. 정치 후보자도 하나의 상품으로 규정되었고 정치인이나 정치 집단도 수용자의 지지를 목표로 하고 그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호의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포장에 심혈을 기울이게 되었다. 마치 상품대에 진열된 비누를 팔기 위해 광고 인들이 그것을 세련되게 포장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로 광고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정치인도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멋지게 포장되고 세련되게 채색이 되어 유권자인 수용자들에게 전달이 되고 그 정치 광고를 보면서 수용자는 마치 진열된 물건을 고르듯이 정치적 의사 결정을 하게 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초기 정치 광고는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쳤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정치 광고에서도 상업 광고처럼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자극적인 내용을 찾게 되다 보니 점차 상대방 후보자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만들어가는 정치 광고가 등장하게 되고 거기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진전되어 갔다
- 참고문헌
-
김광수 (1997). 공격적 정치 광고의 효과: 관여 지지 그리고 공격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8권 1호, pp269-303.
김무곤 & 조재수(2002). 정치 광고의 기억 효과와 그 규정 요인에 관한 연구: 부정, 긍정 소구와 수용자의 선유경향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13권 3호, 103~106.
김무곤(1997). 정치광고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37호, pp.75-90.
김정현 (1998). 공격적 정치 광고의 효과” 우리나라 16대 총선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12권
심성욱 (2003). 네거티브 정치 광고의 비교 유형이 미국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언론 학보」, 47권 4호, pp220~222.
이희욱, 박종무, 이경탁(2000). 부정적 정치광고가 후보자에 대한 유권자의 평가, 태도 및
투표 의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15 No. 3 , pp. 137~165, Korean Association of Industrial Business Administration.
윤각 (2000). "공격적 정치광고가 투표의향과 정치 냉소주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유권자의 정치 관여도와 정보원 공신력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1권 2호,
탁진영 (1999). 「정치 광고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 북스, pp15~16
Donohue, T. R. (1973), ”Impact of Viewer Predisposition on Political TV Commercials,”
Journal of Broadcasting, 18(1), 3-15.
Devries W., & Torrance, L. (1972). The ticket-spliyyer. Grand Rapids, MI:
Erdmans Pub.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