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 주체성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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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장.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과 여성 주체성
2장. 여성의 주변화(타자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 거다 러너의 『가부장제의 창조』를 중심으로
3장. 여성 주체와 다양한 여성 주체들간의 연대

본문내용
들어가며.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에서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 의해 타자가 되고 주체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여성운동은 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과 합리성을 중심으로 한 남성적 주체로의 변신이라면, 여전히 여성은 타자화될 수 밖에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크다. 여성 주체성에 대한 논의의 분분함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어떤 현실에서 타자가 되고 있는가? 또한 여성은 타자이기만 하였는가? 여성들은 어떤 주체가 되어야 하는가? 이성과 합리성을 중심으로서 한 남성적 주체가 되는 것이 여성에게 이익이 되는가? 더 나아가 타자의 억압이 아닌 주체와 주체의 동등한 만남으로 여성들의 연대를 꿈꿀 수 있는가? 등등의 질문을 제기한다.

이 글에서는 여성주체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나의 개인적인 동기로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무릇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며, 특히 여성들의 경험을 무시하고 사소화시키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개인적인 경험과 삶의 고통을 사소화시키지 않고 그것을 자원으로 삼아 세상에 대해서 탐구하는 시작점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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