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아`를 통해서 본 근대성과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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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본론

Ⅰ. 권명아와 배수아에 대한 소개

1-1) 권명아

1-2) 주요저서

① 가족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00)

② 문학의 광기 (2002)

2-1) 배수아

2-2) 주요저서

① 내 안에 남자가 숨어 있다 (2000)

② 나는 이제 니가 지겨워 (2000)

③ 붉은 손 클럽 (2000)

④ 철수 (2002)

⑤ 이바나 (2002)

Ⅱ. 근대극복의 기획과 페미니즘

1) 젠더화의 전략과 ‘여성’이라는 문제

2) ‘여성’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역사’를 상상하기 위하여

Ⅲ. ‘배수아’를 통해서 본 근대성과 페미니즘

1. 새로운 세상? 그러나 세상은 변하지 않았다.

1) 드러나지 않는 자의식과 허무의식

2) 변하지 않는 세상, 그 악몽에 대하여

2. 동상이몽의 로맨스

그녀는 전투 중 - 핑크 칼라의 리얼리티, 혹은 판타지

Ⅳ. ‘배수아’를 보는 또 다른 시선

1. 『미와 이데올로기』「문학동네」 손정수 평론가의 의견

2. 박철화 평론가의 의견

3. 『김주연 비평집』「문학과 지성사」김주연 평론가의 의견

ⅴ. 여성주의 문학비평에서 바라보는 여성주의 문학의 의의와 한계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여성’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역사’를 상상하기 위하여
한국의 페미니즘 운동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한 80년대 이후 페미니즘이 문학 제도 내에서 이룩한 성과는 새삼 부언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페미니즘이 문학 제도 속에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촉발시키고 여성의 글쓰기 행위에 대한 재정립을 위한 다양한 모색을 하였지만 그것이 과연 문학 제도의 남성 중심성에 얼마만큼의 효과적인 변혁을 가져왔는가는 의문스럽다. 남성 중심적 문학사 속에서 배제되어왔던 여성 작가의 복원, 여성적 글쓰기의 차이에 대한 이론적 천착, 그 자체로 하나의 실천이 되었던 글쓰기 행위에의 개입들은 페미니즘의 토대가 일천한 한국의 문학 제도 내에서 어찌 보면 필연적으로 거쳐야 했던 페미니즘의 발전의 경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천들이 남성 중심적 문학제도내부의 조그마한 할당분만을 거머쥔 채 안주하고 있거나, 그 이상의 실천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남성 중심적 문학 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적 개입보다는 하나의 권려고하의 수단으로 여성 문학이 자리 잡아가는 듯한 현상들은 이러한 우려를 더욱 부추기게 된다.

나는 여성학회나 여성학과가 여성 해방론의 수입상, 여성을 학문적으로 다루는 사람들의 모임, 강사 배출소가 되어 갈까봐 걱정하고 있었다. 강사가 많아지는 것은 좋지만 소비 자본주의 시대로 들어서면 조만간 여성학 강의의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지금의 커리큘럼을 가지고는 학생들이 식상해서 달아날 것이며 그러면 운동에도 방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조(한)혜정. ‘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참여 확대를 통해 여성 인력에 대한 남성 중심적 시선들에 일정한 변화를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
1.『맞장뜨는 여자들』, 「소명출판」 (2001) 권명아
2.『문학비평의 이해와 활용』 , 「경진」(2009) 이명재, 오창은 공저
3.『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1998) 조(한)혜정
4.『페미니즘 문학이론』「인간사랑」(1998) 레나 린트호프 지음, 이란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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