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zberg의 2요인이론(위생요인,동기부여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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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Herzberg의 2요인이론(위생요인,동기부여요인)

1. 연구조사
2. 조사결과
1)불만요인(위생요인)
2)만족요인(동기부여요인)
3)Herzberg의 강조사항
4)두 요인의 영향력 순서
3. 전략과 대안
1)관리방법요약
2)구체적 대안
<맺음말>
본문내용
Herzberg의 2요인이론(위생요인,동기부여요인)


1. 연구조사. 피츠버그지역 11개의 기업체 종사자 약 200명의 종업원과 면접 조사 실시

2. 조사결과. 구성원의 만족과 불만은 별개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즉, 만족이라는 것은 단순히 불만이 없는 상태가 아닌 것이며 따라서 단순히 불만을 제거시킨다고 해서 곧 바로 만족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1)불만요인(위생요인)
업무자체와 무관하며 작업자의 업무산출능력에 성장을 가져다 주지는 않지만 업적을 손실시키지 않는 기능을 한다.

경험적 연구결과. 불만을 야기하는 요인으로서 조직의 정책과 행정, 임금, 작업조건, 감독, 지위, 안정, 동료와의 관계 등이 좋지 않을 때라고 한다. 이러한 요인 중 일부 또는 전부가 좋지 않을 경우 불만을 갖게된다는 것임. 그러나 이상의 요인이 적절하거나 좋은 경우라 할지라도 그것이 곧 구성원을 만족스럽게 하는 충분조건으로 작용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즉, 이러한 요인이 적절하다는 것은 다만 불만을 제거하는 필요조건은 될 뿐 만족을 위한 충분조건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위생요인 이유. 깨끗한 음료수 공급이나 오물을 잘 처리하는 것이 질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필요조건이기는 하나 그것만으로 질병을 치료하거나 퇴치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위생요인이라 함. 불만요인과 동일한 의의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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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4.26 14: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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