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 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람의 욕구와 이것이 동기부여에 작용하는 현상을 파악한 반면 허즈버그(Herzberg)는 생산활동에 임하고 있는 작업자들의 동기유발에 . 관심이 있었다.
허즈버그는 미국 피츠버그 지역 11개 업체에서 선정한 200명의 기술자와 회계사를 대상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요인들이 그들을 즐겁고 만족스럽게 만들며 또 어떤 요인들이 그들을 불쾌하고 불만족스럽게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했다.
허즈버그는 조사대상자들의 반응을 정리해서 중요한 결론을 얻게 되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작업하는 사람의 만족과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두 가지 범주로 묶여지는데, 하나는 불만족을 예방해 줄 수 있지만 만족감을 주어 동기부여 하는 효과는 줄 수 없는 요인들을 위생요인 또는 불만족요인(dissatisfiers)이고 다른 하나는 동기요인 또는 만족요인(satisfiers)으로서 이들 요인들은 제시되었을 때 작업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일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동기부여 이론인간의 행동을 개발하고 그 개발된 행동을 유지하며, 더 나아가서는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가는 과정의 총칭을 말한다. 환언하면, 동기부여는 한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게 하는 원동력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임금, 명예, 칭찬 등이 있다. 또한 동기부여 이론은 어떠한 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2. 동기부여의 내용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갈구하는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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