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자산(개념,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무형자산(개념,종류)

1> 무형자산의 개념과 평가

1. 무형자산의 개념
2. 평가와 비용인식
3. 무형자산 상각
4. 감액손실

2> 무형자산의 종류

1. 영업권
2. 부의 영업권
3. 산업재산권
4. 차지권, 광업권 및 어업권
5. 개발비
본문내용
무형자산(개념,종류)

1> 무형자산의 개념과 평가

1. 무형자산의 개념

재화의 생산이나 용역의 제공,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으며, 물리적 실체가 없지만 식별가능한 비화페성자산

무형자산이 분리가능하다면 그 무형자산은 식별가능하다고 함

분리가능의 의미 : 그 자산과 함께 동일한 수익창출활동에 사용되는 다른 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을 희생하지 않고 그 자산을 임대, 매각, 교환 또는 분배할 수 있는 경우

인식조건 : 다음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인식
①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래 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② 자산의 취득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다.
③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은 재화의 매출이나 용역수익, 원가절감, 또는 자산의 사용에 따른 기타 효익의 형태로 발생한다.

2. 평가와 비용인식

- 다음에 해당되지 않는 지출은 발생시점에 기간비용으로 인식
① 무형자산 취득원가의 일부가 되는 경우
② 매수 기업 결합에서 영업권으로 인정되는 경우

- 기간비용으로 인식하는 지출의 예 :
① 창업비, 개업비, 사업개시비용 등
② 교육 훈련을 위한 지출
③ 광고 또는 판매촉진 활동을 위한 지출
④ 기업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전 또는 조직개편에 관련된 비용
⑤ 연구활동을 위한 지출
- 취득원가

3. 무형자산 상각
상각방법 : 정액법이나 생산량비례법 중 합리적인 방법으로 상각
기장 : 직접 차감법
상각기간 : 관계법령이나 계약에 의해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20년을 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합작투자의 개념과 동기 및 문제점
  • 종류(1) 외국인 소수 지분 참여형이 경우는 기업의 의사결정권이 현지국 파트너에게 주어진다. 외국 투자기업은 기업 활동의 조정이나 운영방식에 대한 절대적인 권한을 갖지 못한다. 그러나 외국인 지분이 25%를 넘게 되면 기업정책의 결정에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자본참여도의 크기는 해당국가의 합작투자의 경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국가가 과반수의 지분을 소유하면 그 기업은 국영기업의 특성을 지니게 된다. 따

  • 1 자산의 회계처리 1 1 비유동자산
  • 자산LOGO* Company Logo학습자의반응을존중하는방법전시학습* 비 유동자산의 분류투자자산 : 기업의 투자에 의해서 생기는 자산유형자산 : 물리적 형체가 있는 자산무형자산 : 물리적 형체가 없지만 식별가능 하 고 기업이 통제하고 있으며 미래 경제적 효익이 있는 자산기타 비유동자산 www.themegallery.com Company Logo학습목표이것만은 알고 가기유형자산의 개념 및 감가상각에 대하여 알아본다.2. 감가상각의 종류와 계산방법을

  • [기술경영] 기술경영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자산160158386기술사업화성공사례(2)-GHD KOREA-수출실적(단위:백만달러)(단위:억원)2006 2007 2008수출액29 47 52수출액294752천년약속‘천년약속’-기술경영 실패사례(한국)-연혁1998년 – 상황버섯을 이용한 항암기능성 연구(정영기 박사, 당사 연구소장) 2000년 – 상황버섯 균사체를 발효원으로한 주류 개발(정영기 박사, 당사 연구소장) 2004년 – 공장완공 및 천년약속 300ml 출시2005년 – APEC 2005 KOREA 정상만찬 공식건배주 선정– 미국 수출 계약(1,55

  • [광고홍보연구방법] 기업의 위기대응 전략이 CEO이미지에 따라 위기인식, 메시지 수용성, 잠재적 지지 행동의도,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개념 정립과 한국형 명성지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4, 259-284.최윤희 (1994). 기업의 위기관리와 PR전략. 한국경제신문사. p15한상설 (2010). CEO평판, 기업홍보, 제품혁신이 브랜드 자산과 고객-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벤처기업 대상을 중심으로. 벤처경영연구, 13(11), 69-86.한은경, 김이환, 문효진 (2005). 기업평판과 CEO평판의 효과모델연구 :삼성과 SK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6(2), 125-144. 한정호, 조삼섭(2009).기업위기발생시 기업명성과 공

  • 정보사회에서의 사서 또는 정보전문가 등 인적자원의 사명과 역할
  • 무형자산으로서, 잘 훈련되고 기술력이 높은 지식근로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생산성과 효율성면에서 분명하게 차이가 나고, 이러한 지식근로자는 조직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최근 자본을 포함한 재무자원과 정보자원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자원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우선순위도 달라지고 있다. 인적자원의 개념역시 과거의 인력의 개념보다 훨씬 넓은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단순한 노동력 수준의 생산요소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