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경영 이론-사람은 가치를 창조하는 인적자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3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입
2. 자산의 종류
3. 측정가능한 무형자산
4. 무형자산이론과 BSC(균형측정)이론
5. 지식의 개념
6. IC(지적자산)
7. 지식경영(KM)
8.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
9. 지식경영의 중요한 원칙
10. 지식경영 방법론
11. 지식경영사례
12. 결론
13.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사이트
- 본문내용
-
1. 도입
요즈음 우리 나라 정부와 기업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하 약자로 K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일찍이 Peter Drucker 가 예언한 Knowledge Worker(지식근로자)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의 저서 '경제인간의 종말(The End of Economic Man(1937)'과 '산업사회 인간의 미래(The Future of Industrial Man(1942)'에서 지식근로자라는 말을 처음 쓴 이래, '새로운 사회(The New
Society(1949)"에서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를 예견하였다. 그 이후 '격변기의
경영(Managing in a Time of Great Change(1995)'의 제4부 사회에서 지식사회는 종업원
사회로 지식근로자들은 팀에서 작업을 하며 조직에 고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쟁적인 지식경제는 국가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발전할 것이며 따라서 지식은 사회, 경제, 정치, 정부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언하고 있다.
제2물결 혁명인 산업혁명에서는 생산의 함수는 노동, 자본, 그리고 기술의 생산
요소에 의한 Q=F(L,K,T)이었다. 하지만 정보혁명인 제3물결시대에는 아마도 지식, 정보, 그리고 기술이 경제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자산요소가 되는 것 같다. 노동자인 인간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노동자 개념이 아니다. 원래 노동자란 의미는 비용(Cost)이란 뜻이 내포되어 있다.
People as costs 란 개념이 이제 People as source of wealth 라는 개념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Source 란 '자원' 또는 '자산(Asset)'을 말한다. 요즈음 구조조정의
개혁을 보면서, 왜 기업은 인력만을 감량하려고 하는가? 그 이유는 바로 근로자나
사용자나 양측이 모두 인간을 '비용' 이라는 개념으로 보기 때문이다. 인간을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사용자는 어떻게 '자산'을 포기할 수 있을까? 또한 근로자는 자기들이 갖고 있는 스스로의 '자산가치'를 왜 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을까? 우리가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경제학에서 말하는 '자산'의 감가상각으로 처리가 가능 할 것이다. 그러면 근로자나 사용자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터인데, 참으로 안타가운 일이다.(Asset or Capital 이라는 이하 표현은 '자산'이라는 표현으로 통일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조직]조직관리의 정의, 조직관리의 유형, 조직관리의 구조이해, 조직관리의 경영자(경영인) 역할, 조직관리의 TQM(총체적 품질경영기법), 조직관리의 MBO(목표관리기술), 향후 조직관리의 방향 분석
- [교육사회학] 지식과 지식경영
- [경영] 인적자원관리 이론과 한국기업의 실천적 과제
- [기업분석] 이랜드의 지식경영
- [지식근로자, 신지식인] 지식근로자(신지식인)의 개념과 필요성,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을 위한 교육훈련과 학습지원체제,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의 현황과 문제점, 지식근로자(신지식인)육성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