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지식경영 이론-사람은 가치를 창조하는 인적자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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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2. 자산의 종류
3. 측정가능한 무형자산
4. 무형자산이론과 BSC(균형측정)이론
5. 지식의 개념
6. IC(지적자산)
7. 지식경영(KM)
8.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
9. 지식경영의 중요한 원칙
10. 지식경영 방법론
11. 지식경영사례
12. 결론
13.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사이트

본문내용
1. 도입

요즈음 우리 나라 정부와 기업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이하 약자로 K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일찍이 Peter Drucker 가 예언한 Knowledge Worker(지식근로자)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의 저서 '경제인간의 종말(The End of Economic Man(1937)'과 '산업사회 인간의 미래(The Future of Industrial Man(1942)'에서 지식근로자라는 말을 처음 쓴 이래, '새로운 사회(The New
Society(1949)"에서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를 예견하였다. 그 이후 '격변기의
경영(Managing in a Time of Great Change(1995)'의 제4부 사회에서 지식사회는 종업원
사회로 지식근로자들은 팀에서 작업을 하며 조직에 고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쟁적인 지식경제는 국가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발전할 것이며 따라서 지식은 사회, 경제, 정치, 정부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언하고 있다.

제2물결 혁명인 산업혁명에서는 생산의 함수는 노동, 자본, 그리고 기술의 생산
요소에 의한 Q=F(L,K,T)이었다. 하지만 정보혁명인 제3물결시대에는 아마도 지식, 정보, 그리고 기술이 경제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자산요소가 되는 것 같다. 노동자인 인간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노동자 개념이 아니다. 원래 노동자란 의미는 비용(Cost)이란 뜻이 내포되어 있다.
People as costs 란 개념이 이제 People as source of wealth 라는 개념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Source 란 '자원' 또는 '자산(Asset)'을 말한다. 요즈음 구조조정의
개혁을 보면서, 왜 기업은 인력만을 감량하려고 하는가? 그 이유는 바로 근로자나
사용자나 양측이 모두 인간을 '비용' 이라는 개념으로 보기 때문이다. 인간을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사용자는 어떻게 '자산'을 포기할 수 있을까? 또한 근로자는 자기들이 갖고 있는 스스로의 '자산가치'를 왜 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을까? 우리가 '자산'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경제학에서 말하는 '자산'의 감가상각으로 처리가 가능 할 것이다. 그러면 근로자나 사용자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터인데, 참으로 안타가운 일이다.(Asset or Capital 이라는 이하 표현은 '자산'이라는 표현으로 통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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