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한국과 일본 여성 아이돌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아이돌이란?
1.2 한국과 일본의 여성 아이돌을 비교하는 이유

2.1 한국 여성 아이돌의 특징
2.1.1 초기 동일 기획사의 남성 아이돌의 여성 팬에 의하여 인지도를 높임
2.1.2 군학일계(群鶴一鷄)효과
2.1.3 신비주의 효과와 철저한 팬클럽 관리

2.2 일본 여성 아이돌의 특징
2.2.1 초기 프로듀서의 명성과 오디션에 의해 인지도를 높임
2.2.2 Being 계열, 상업성과 음악성의 결합
2.2.3 노력하는 인형. 인간성에 호소

3.1 사회적 배경에 따른 일본의 아이돌 특징 분석
3.2 사회적 배경에 따른 한국의 아이돌 특징 분석
3.3 전망
본문내용
1.1 아이돌이란?

아이돌이란 상업적인 목적으로 기획사에 의해서 철저하게 기획되고 꾸며지며 주로 대중 매체에 의해서 선전되고 그로 인해 많은 지지자를 얻게 되는 주로 10대로 이루어진 가수를 칭한다.
아이돌은 그 목적에 걸맞게 많은 상업적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대중 문화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아이돌이 차지하는 영역은 노래에서 버라이어티 쇼, 드라마, 광고 등으로 점점 넓어져 가는 추세이며 이 것은 한,일 두 국가의 공통된 현상이다.

1.2 한국과 일본의 여성 아이돌을 비교하는 이유

내가 여기서 특히 여성 아이돌에 그 범위를 한 한 이유는 남성 아이돌과 여성 아이돌은 그 형태나 기획이나 변수에서 너무나 많은 차이를 보여 그 둘을 한 데 묶어서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중 변수가 적고 두 국가의 비교와 대조가 가능한 여성 아이돌을 택한 것이다. 그리고 한국과 일본의 여성 아이돌을 비교하는 이유는 한국과 일본의 여성 아이돌 시장이 가진 많은 공통점과 차이점에서 각 국의 사회상을 찾아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두 국가의 아이돌 시장은 거의 같은 뿌리를 지니고 있기에 비교와 분석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룹 동방신기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전망
  • 음악 사이트와의 제휴, 인터넷 광고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온라인 커뮤니티 속의 수많은 동방신기 팬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전략을 세운다면, 막대한 이득이 기대된다.기호학연대. 「대중문화 낯설게 읽기」.문학과 경제사. 2003.김용희.「우리 시대 대중문화」.생각의 나무. 2005.김호석. 「스타시스템」.삼인. 1998.http://tatoo20.com/http://elle2u.net/http://www.naver.com/ (인물검색, 네이버 포털뉴스)

  • 일본대중음악 J-pop
  • 아이돌일본식 팝 : 일본식 팝에 도시적 이미지를 도입한 시티 팝, ‘테크노 팝’포크 : 정통 포크 뿐만 아니라 록을 접목한 포크록, 뉴포크록 등록 : 비주얼 록, 정통 하드 록, 펑크, 비트 록, 일본식 록 등엔카 : 미조라 히바리, 한국출신 가수 계은숙, 김연자 등3) 다른 문화와의 결합① 영화② 애니메이션③ 드라마④ 한국 대중음악2. J-pop의 장르각 장르와 그에 따른 대표적 아티스트 댄스 아니면 발라드라는 이분법이 적용되는 국내

  • [국제경영]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이에 대한 AKB48의 대응전략
  • 아이돌이 일본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소녀시대는 기존의 한국 가수들이 일본 시장에 진출 하는 방법-중장년층 공략, J-pop가수로의 포지셔닝-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따라서 우리는 소녀시대로 대표되는 한국의 음악산업이 일본의 음악산업과 일본 아이돌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와 비교하여 일본 내 최고의 여성 아이돌 그룹인 AKB48의 대응전

  • [국제경영전략] SM 해외 시장 진출 분석
  •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

  • [소비자 행동론] 특별한 VIP의 VIB를 위한 프리미엄 베이비 컨시어지서비스 - 유아용품매장 마케팅 전략
  • 문화적인 취향과 교육자본, 문화자본을 통해 다른 계층의 사람들과 구별짓기를 시도하므로 이런 사회적 강자들이 누리는 문화는 접근부터 차단되게 마련이고, 청담동은 바로 그런 형상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공간인 것이다.청담동 샵의 위치는 강남구 청담동 141-13번지 일신건물로써 지상 6층 지하 2층의 대지면적 693.5m명품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전문매장으로, 우아한 건물 외부와 높은 천장를 통해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내부의 모습에 , SWEAT HEART가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