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모닝구 무스메`를 통해 바라본 일본의 아이돌스타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이돌스타의 의미
2. 아이돌스타의 계보
3. 모닝구 무스메의 소개
4.‘모닝구 무스메’를 통해 알아본 일본의 아이돌스타시스템
1) 신인의 조직적 등용 및 그룹의 육성
2) 케릭터성의 구축
3)유닛과 셔플을 통한 활동의 확장
4) 텔레비젼을 통한 활동연계
5) 멤버들의 다양한 개인 활동
6) 관련 상품의 다양성
7) 팬들과의 유대감 형성을 위한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문화를 접하면서 그 다양함에 참으로 놀라움을 금할수 없었다. 그러면서도 그 문화 하나하나마다 일본인만의 색깔이라는 것이 어디든지 묻어있었다. 일본인들은 어떠한 것이든 자신만의 색깔로, 자신만의 고유의 것으로 변환, 발전시키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민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생각들은 단순히 우리가 지금껏 배운 일본의 전통적인 문화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일본을 얘기함에 있어서 빠지지 않는 애니메이션이나 음악, 산업등에 있어서도 빠짐없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전통문화와 SONY의 워커맨이 과거와 현재라는 다른 맥락에서 흐르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의 독특함이라는 것으로 같이 해석되는 현상은 참으로 신기할 따름이다. 일본인다운 방식으로 자신의 독창적 문화를 만들어 가는 일본의 문화속에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일본의 아이돌스타이다. 일본 대중문화계의 만들어진 꽃이자 대중문화산업의 아이콘인 아이돌스타, 특히 모닝구 무스메를 통해 그들만의 독특한 스타만들기와 그것을 상업적으로 연관시키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이돌스타의 의미

아이돌(idol)의 사전적 의미는‘우상’이다. 즉, 아이돌스타란 우상처럼 떠받들어지는 연예인을 일컫는 말이다. 청소년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예쁘고, 화려한 스타의 모습을 우러러보는 마음에서 만들어진 의미인 것이다. 그런데 일본인들에게 있어 아이돌은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마치 다른 세상에 사는 존재와도 같은 스타에 비해, 심리적으로 훨씬 가까운 친숙한 존재를 일컫는다. 스타 같은 카리스마는 부족한 대신 귀엽거나 멋진 친구처럼 편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처음의 우상같이 우러러보는 스타에서 대중의 기호와 필요에 의해 그 모습이 변형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일어일문학회,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中『스모 남편과 벤토 부인』,글로세움,2003,p107



2. 아이돌스타의 계보 한국일어일문학회,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中『스모 남편과 벤토 부인』,글로세움,2003,p107~109요약


아이돌의 원형은 1950년대 전반의 미소라 히바리, 에리 체미, 유키무라 이즈미 등의 ‘산닌 무스메’(3인의 아가씨)를 꼽을 수 있다. 당시는 젊은층이 구매력을 갖기 시작할 때였으므로, TV나 라디오 같은 대중매체나 연예 프로덕션에서 그들을 겨냥한 아이돌 스타를 육성했던 것이다. 그 후 1960년대에는 구미의 팝송을 일본어로 번안하여 부르는 가수들이 인기를 모았으며, 1971년에는 미나미 사오리, 아마치 마리, 1972년에는 아사오카 메구미 등의 ‘예쁘면서도 성적 매력을 느끼게 하지 않는 청순한 여인’이라는 여성 아이돌 패턴이 확립되었다. 1973년 데뷔한 야마구치 모모에, 모리마사코, 사쿠라다 준코의 ‘하나노주산토리오’(꽃처럼 아름다운 중3 트리오)의 등장에 의하여 아이돌은 더욱 저연령화되어 간다. 1980년대에는 18세로 데뷔한 마쓰다 세이코가 필요 이상의 과장된 연기를 전면에 부각시키며 인기를 끌었으며, 결혼을 후 1987년에 임신중에 발표한 노래가 매출 1위를 기록하자,‘엄마임에도 여전히 아이돌’이라는 뜻을 가진 신조어 ‘마마돌’의 기수가 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여성 아이돌은 남성팬들의
참고문헌
1. 한국일어일문학회,키워드로 읽는 일본문화 中『스모 남편과 벤토 부인』,글로세움,2003
2. 네이버 까페 ‘모닝구무스메&하로프로 연구소’ http://cafe.naver.com/momus.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 대중음악의 시대별 흐름과 분석
  • 일본을 석권 영미권에서도 높은 평가대표곡 : Rydeen, Tong Poo, Ongaku“아이돌”의 출현- 여성 아이돌80년대의 시작과 동시에 마츠다 세이코 열풍경쾌한 노래, 발랄한 춤동작 등 여성 아이돌 특유의매력으로 특정 집단 (솔로남성)을 집중 겨냥여러 비슷한 유형의 여성 솔로 아이돌 등장으로 인한대결구도, 라이벌전의 양상음악을 통한 메시지 전달보다는, 가수의 이미지를 마케팅 하는 기획사 스타제조 시스템의 시초 가수, 팬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 일본대중음악 J-pop
  • 통해 모닝구 무스메를 발굴, 프로듀서 층쿠의 영향력 아래 활동하던 모든 아티스트들을 통틀어 하나의 개념으로 부르기 시작한 것Johnnys idol : 쟈니즈란 일본 최고의 아이돌 전문 육성 기획사의 이름. 소속되어 있는 모든 아이돌 그룹들을 통틀어 편의상 붙여진 명칭. Ex) 소년대, 히카루 겐지, SMAP, V6, Kinki kidsJ-R&B : 미국의 R&B 틀에 일본인의 멜로디와 정서를 입힌 일본식 R&B. 98년~99년도 J-R&B라는 새로운 개념의 장르로 흑인음악을 지향하는 신인들의 데

  • ‘보아’, 문화 산업적으로 분석하기
  • 문화산업의 주체가 되는 ‘스타’는 오늘날 당당한 엔터테이너로서 바라보는 시선이 확산되었고, 사회를 바꾸는 영향력까지 갖춘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시대의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정부의 주요 정책을 대중스타들이 홍보하고 한류스타를 이용해 외국과의 외교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스타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데 대부분 동의할 것이다. 이러한 스타를 만드는 시스템, 스타매니지먼트의 예로 한국과 일본 양

  • [일본문화] 일본의 대중음악, J-POP
  • 아이돌 가수가 대거 등장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80년대의 버블경제가 만들어낸 암울한 사회를 비판하는 로큰롤과 펑크, 하드록 등이 록에서 한층 폭 넓어진 새로운 사운드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이 당시 록의 엑스 재팬(X JAPAN), 로큰롤의 오자키 유타카, 하드록의 라우드니스(Loudness)는 일본음악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아티스트로 자리잡게 되었다.마쯔다 세이꼬(松田聖子)를 필두로 아이돌 스타가 J-POP씬을 주름잡던 80년대 초. 하지만 음악을 듣는 대중

  • [일본문화] 일본의 대중문화와 오락
  • 7조-대중문화와 오락차례서론본론1. 일본의 아이돌 1) 아이돌 스타의 의미2) 아이돌스타의 계보3) 각 시대의 대표적 아이돌(1) 1950~60년대-미소라 히바리(美空ひばり)(2) 1970년대-야마구치 모모에(山口百恵)(3) 1980년대-마츠다 세이코(松田聖子)(4) 1990년대-아무로 나미에(安室奈美恵)(5) 90년대 후반~-모닝구무스메(モーニング娘)① 모닝구무스메의 탄생 ② 모닝구무스메의 성공요인① 잦은 멤버교체와 증원② 다양한 유닛의 활동③ 현란한 무대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