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정신병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정신장애의 증상

1. 기분과 정동의 장애(Disorders of a mood and affect)

2. 사고의 장애(Disorders of Thought)

3. 지각의 장애 (Disorders of Perception)

4. 의식의 장애 (Disorders of consciousness)

5. 지남력 장애(Diorders of Orientation : Disorientaion)

6. 기억장애(Disorders of Memory)

7. 주의력/ 집중력 장애(Disorders and attention/ Concentration)

8. 지능 (intelligence)

9. 행동의 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분과 정동의 장애(Disorders of a mood and affect)

1) 환자가 현재 느끼는 감정의 상태를 정동(affect)이라고 하고 지속적인 감정상태를 기분(mood)라고 한다.

2) 주어진 상황에서 환자의 감정 상태가 적절하거나 혹은 환자의 사고의 내용과 감정의 상태가 일치하는 경우 적절하다(appropriate)고 하며 일치하지 않을 경우 부적절하다(inappropriate)고 한다.

3) 기분이 좋은 경우
euphoria : 즐거운 일이 없는데 싱글벙글하는 마음의 상태. 경조증 혹은 조증 상태에 서 볼 수 있다.
elation : 기분이 우쭐해 있는 상태.

4) 기분이 안 좋은 경우
depression : 우울해 할 일은 있으나 그 정도가 지나치거나 우울해 할 일도 없는데 상 당 기간 지속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낄 때 병적인 우울로 본다. 이때 대개는 불면, 식 욕 부진 등의 증상과 소화불량, 기력쇠잔 등 신체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dysphoric : 불쾌한 기분
irritable : 적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쉽게 흥분된 상태

5) 불안(Anxiety)
이유도 없이 아주 강하게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병적인 경우가 많다. 불안한 기분과 함께 이것은 운동계통에도 영향을 미쳐 안절부절 못하게 되면 agitation(초조)라고 한다. 불안과 함께 극심한 자율신경계 증상(식은 땀, 심계항진 등)이 동반되면 공항(panic)이라고 한다. 특정 대상에 대하여서만 불안을 느낄 때 공포(phobia)라고 한다.

6) 양가감정(ambivalence) : 상반되는 감정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
labile : 기분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못하고 쉽게 바뀌는 것
restricted : 감정을 표현하는 폭이 비정상적으로 좁을 경우
flat or blunted affect : 감정이 없어서 전혀 표현이 안되는 경우(무감동 상태라고도 한다 apathy)
참고문헌
세브란스 정신병원 사회사업실(1997).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이론교육 교재.
민성길 외(1999).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학개론] 미술치료의 개념과 활성화 방안 모색
  • 특수교육, 노인 시설, 사회 교육 및 자기성장 프로그램 등.배경)19C 독일 정신병원→19C 후반 산업화☞인간의 정신병리적 현상 증가미국)1940년대 초반 미술을 심리치료적 관점과 연계 하여 인식하면서 오늘날까지 미술치료 발전에 기여(Who? Naumburg, Edith Kramer)독일)향정신약 개발(1950) →학문으로 정착(1960) →교육적 개념으로 정착(1970) →미술치료 사가 직업으로 인정(1980)한국)1990년대 소개되어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 주를 이룸

  • 웩슬러 지능 검사
  • 아니라 정신지체 수준을 평가하는 데는 다른 검사들보다 유용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29끝으로 웩슬러 지능 검사가 보완해야 할 점입니다.30이러한 한계점을 지녔다는 이유로, 다양한 집단의 결과를 고르게 예측하기가 힘들고 검사가 실질적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문화나 교육배경의 차이에 의한 지능 점수 차이일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검사편향의 문제에 있어서 웩슬러 지능검사가 표준화 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되어야 합니다.31

  • 웩슬러 지능 검사
  • 정신병리를 동시에 측정하기 위함-활용: 일반적인 지적 능력 평가를 비롯하여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판별 및 진단, 교육계획과 배치 평가 및 그 밖의 임상적 평가 장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특징1. 성인, 아동 및 유아에게 모두 사용할 수 있다.2. 편차지능지수(deviation IQ)를 사용하고 있다.(개인의 지적 수준을 그 연령집단 평균치에서 이탈된 상대적 위치로 지능을 표현할 수 있는 편차 IQ 개념을 도입)3. 개인검사(개인검사이기 때문에 검사자와

  • 아동복지-정서및행동장애
  • 정서 및 행동장애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을 누가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소속이 어디인가 하는 전문 영역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소아정신과 영역, 심리학에서의 심리병리학적 개념, 사회학적 측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었으나 정서 및 행동장애는 특수교육 영역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교수방법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이러한 영역들이 하나 씩 분리되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특수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적 내지는 실험적 측면에서 특수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되었다. 특히 16,7세기에 스페인을 중심으로 농아인에 대한 언어지도 방법의 모색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특수교육의 선구적인 역할을 한 나라는 프랑스이다. 18세기 후기에 Pereire가 촉지각에 기초한 농아동의 언어 지도법을 개발하였고, 언어의 자연적 발달 원칙에 따른 일상생활적, 경험적 농교육방법을 확립하였는 바, 이는 후에 정신지체아 교육을 태동케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