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인물의 심리사회적 특성 분석 -버킷 리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줄거리
Ⅱ. 사정과 강점
Ⅲ. 이론의 적용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2. 융의 분석심리학
Ⅳ. 생태도/가계도 그리기
Ⅴ. 인물(들)의 발단단계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당면한 문제
1) 카터 : 시한부의 인생을 선고받고 버킷리스트를 시행하느냐 마느냐의 문제
2) 에드워드 : 카터와 같이 버킷리스트를 시행하느냐
: 아니면 카터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냐의 문제
* 강점
1) 카터 :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버팀목인 가족이 존재함
2) 에드워드 : 물질적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막대한 부를 소유
Ⅲ. 이론의 적용
1.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이 영화의 주인공인 카터과 에드워드에게 에릭슨의 자아심리학 이론을 적용시켜보면 먼저, 에릭슨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따위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받는다고 보았다. 영화에서 보면 카터와 에드워드가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고 생각만 하고있던 버킷리스트를 직접 하는 것이 한가지의 예이다. 두 번째로 에릭슨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발달사를 거슬러 올라가 통찰력을 갖는 자기분석을 시도하였다고 했는데 영화에서 보면 두명의 주인공이 시한부의 인생을 선고받으면서 고통스러워 하다가 자신의 인생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이를 통해 자아통합이라는 위기를 극복하였다
이 영화의 두명의 주인공인 에드워드와 카터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중 노년기의 발달단계인 자아통합 대 절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자아통합이란 자신의 한계성을 인정하고 다가올 죽음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지니는 것 이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011 ) 저자 양서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2005 ) 저자 권중돈, 김동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