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성격이론과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들의 이론의 성격이론 발달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2 / 2018.05.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적 성격이론과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들의 이론의 성격이론 발달에 끼친 영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적 성격이론

2. 현상학적 성격이론

3. 인지적 성격이론과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2) 공통점

4. 인지적 성격이론이 성격이론 발달에 끼친 영향

5. 현상학적 성격이론이 성격이론 발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칼 로저스(Carl Rogers)는 현상학적 심리학의 대변자 중의 하나이다. 인간중심치료는 내담자의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 스스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 하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중심적 접근에서는 모든 인간은 각자의 계속적인 성장에 궁극적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인간은 누구나 성장을 향한 잠재능력을 갖고 있다는 인간관을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적 성격이론과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들의 이론의 성격이론 발달에 끼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석만,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2008.
김현택 외, 심리학, 학지사, 2004.
김미라, 인지행동적 분노조절훈련이 아동의 분노 조절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정호, 인지치료 프로그램이 성인의 우울감소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미술치료
  • 이론과 실제에 대해 많은 시간 동안 공부를 함으로서 부족함 없는 미술 치료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완벽 할 수는 없으나 최선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기를 다시 한 번 나 자신에게 당부하고 싶다.B이번 과제를 통해서 미술치료라는 것에 조금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예전에 학교에서 미술치료라는 것을 집단치료방식으로 경험한 적이 있었다. 그 때는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그냥 경험한 것이기에 정말 음식의 간만 본 정도였다. 그러나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오늘날 아동의 사고와 교육에 대한 피아제의 이론은 언급하지 않는 연구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ation)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해 볼 수 있다.첫째,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말한다. 빨기나 잡기와 같은 최초의 도식들은 본질상 반사적이다. 그러나 이들 반

  • 집단상담이론과 기법 집단상담의 개념
  • 발달 과정, 성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수줍은 사람은 상담 집단이 제기능을 발휘하기 어렵게 만든다. 또한 심한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제외시켜야 한다. 이들은 집단 기능을 방해할 수도 있지만 그들 자신이 상담 결과 처음보다 더 부정적인 상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행 연구에 의해 밝혀진 소위 집단상담 결과 “희생자”가 되거나 부정적 효과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참가자 특성을 유의해서 선발하여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성격 검사보다는 지능검사 도구로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Goodnough(1929)는 『Measurement of Intelligence by Drawing』에서 아동화를 통하여 그림을 그린 아동의 지능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시작하였는데 주로 세부 묘사를 얼마나 많이 하였는가를 측정치로 삼았다. Mackover(1948) 역시 처음에는 아동의 지능 평가 수단으로 인물화 검사를 사용하다가 투사적 성격 검사로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이러한 방향으로 인물화 검사를 발전시켰다.②이론적 근거아동은 인물화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끼친 영향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우리 사회에서 날로 심각해져만 가는 인간의 폭력성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느낀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많은 사회문제들의 시작이 인간의 폭력성에서 비롯된다고 봤을 때 그 의의는 더욱 커진다고 볼 수 있겠다. 사회가 복잡해지면 복잡해질수록 그 정도가 더욱 심해져 가기 때문이다. 이때 우리는 이러한 인간의 폭력성을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인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연결 지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