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안전사고 중 교통안전사고의 발생현황을 최근의 자료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실시해야 할 교통안전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30 / 2018.04.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 안전사고 중 교통안전사고의 발생현황을 최근의 자료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실시해야 할 교통안전교육의 내용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안전사고 중 교통안전사고의 발생현황

2. 어린이집에서 실시해야 할 교통안전교육의 내용
1) 체계적인 교육 시행
2) 실습위주의 교육
3) 일상생활에서의 기본 생활화
4) 특별활동의 활성화
5) 교통안전 관련기관 활용

3. 교통안전교육을 포함한 유아 안전교육의 교수 학습 전략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교통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로부터 유아의 안전한 생활의 유지 및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 스스로 사고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전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시키고 질서 및 안전을 지키려는 태도를 형성시켜 자발적인 자기 보호와 타인의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교통안전교육은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에 관한 지식, 태도, 능력을 형성하려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목표는 교통상황에서 그들이 스스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유아기에 올바른 교통행동을 익히는 것은 장래에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사회적 질서를 준수하는 바람직한 교통사회인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안전사고 중 교통안전사고의 발생현황을 최근의 자료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어린이집에서 실시해야 할 교통안전교육의 내용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경선 외(2013). 아동안전관리. 정민사.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유혜경(2000).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진숙(2012). 안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지식과 실천에 관한 실태 조사. 광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를 위한 교통안전
  • 교육에 대한 이해3. 영유아의 특성 및 영유아기 교통사고의 유형4. 영유아 교통사고 예방대책 및 대처방법Ⅱ. 실제편1. 교통안전교육의 실제2. 교통안전교육 지도방안3. 신문기사 및 동영상 자료Ⅲ. 토론문제Ⅰ. 이론 편1)‘교통안전교육이란? 유아가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교통에 대한 안전시각과 태도 및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궁극적으로 자신의 보호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

  • 어린이 안전사고 유형별 대책 과제
  • 유아기 안전사고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2. 유아기의 신체적, 인지,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과 이에 따른 안전사고첫째, 유아는 신체적으로 미성숙하다. 키가 작기 때문에 시각적 한계로 인해 물체를 알아보는 능력도 떨어진다. 따라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서는 환경요인들도 신체에 맞도록 고려되어져야 한다. 예컨대, 화상실의 문손잡이도 아동의 키에 맞도록 하여 감금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 영유아 영양교육과 안전교육
  • 영유아영양의특성2)영양교육과 식생활 지도(1)영양교육(2)식생활지도3)급식관리(1)급식(2)보충식(3)식단 작성(4)급식 위행2. 안전교육1)영유아의 특성과 안전사고(1)영유아 안전사고의 특성(2)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3)영유아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2)보육시설 안전관리(1)안전 관리 방법(2)보육시설 안전점검3)영유아 안전교육(1)안전교육의 방향(2)안전교육 내용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의 건강에서 안전과 영양의 중요성은 태어나

  • 아동안전관리3공통)3~5세 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정서적 발달과 관련하여 수립할 수 있는 안전교육 목표를 설명하고 영유아 안전을 위한 교직원의 역할을 안전사고 예방, 안전한 환경 제공, 안전교육, 응급대처 측면으로 나누어 쓰시오0k
  • 제시하시오. 영유아를 위한 상황별 응급처치법(경련, 코의 출혈, 두부 및 척추 손상, 절단, 화상)(10점)을 쓰시오(총16점) Ⅰ. 서 론영유아는 성인에 비해 상황 판단력이 늦어 조금만 방심하면 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는 부모들이 조금한 방심한다든지,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이 부주의하면 영유아 사고로 바로 연결될 소지가 매우 크다. 우리나라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률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주로 교통, 익사, 추락,

  • [아동안전관리] 생활안전교육의 개념 및 생활안전교육의 유형, 연령별 안전교육과정내용,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부모대상 안전교육유형, 안전사고 대처체계, 아동 학대와 성폭력
  • 영2) 영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3) 유아반의 안전교육과정 운영 내용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부모 대상 안전교육 유형1)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① 가정에서의 필요성② 지역사회에서의 필요성③ 가정과 지역사회간 연계의 필요성2)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의 개념과 유형 3가지 제시① 부모와의 정보교환② 부모참여교육③ 부모면담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