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0 / 2018.04.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한글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파일실행이 가능합니다
본문내용
주제: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한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
(2013~2017)」발표되었다. 여기에는 일-학습-능력 연계를 위한 대학 중심 평생교육 체제 구축, 사회통합을 위한 생애주기별 계층별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창조경제 견인을 위한 지역사회의 학습 역량강화 등이 포함되어있다. 이 계획이 평생교육방법론에 비추어 볼 때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기술해보세요

□ ‘국민행복 실현’을 지원하는 ‘국민행복, 희망의 새시대’ 개막
○ 국민의 행복은 개인을 넘어서 국가발전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
국내총생산(GDP)을 강조하는 시대에서 국민행복지수로 국가 수준을 평가하는 시대로 전환
국민행복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과제(UN, 2012)
○ 개인의 행복과 100세 시대 사회번영을 이끄는 요소로 ‘평생학습’ 인식 국가경제력과 함께 사회적 신뢰, 직업의 질, 선택의 자유, 정치 참여 등이 행복의 중요 요소, 평생학습은 이들 요인과 밀접한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개념,형태,이념,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연구방법,일본사례,개선방안
  • 위한 국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대표적인 예로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안한 ‘열린사회, 성인학습사회’의 건설을 위한 신교육체제의 수립을 목표로 「직업교육훈련촉진법」(법률 제5316호)을 제정함으로써 국가 수준의 인적자원 개발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서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른 성인학습 체제의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고, 「평생교육법」(법률 제6003호)을 제정함으로써

  • 평생교육경영론_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 등이 중심이 되었으며, 현재는 평생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여가와 문화교육, 직업교육 등 다양한 내용을 교육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전 생애에 걸친 능력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를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그래서 종래의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두었다면 평생교육의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게 되었다.2013년 국정과제로 제시한 140개 과제 중에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이

  • [교육학]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와 이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은 오늘날 교육개혁을 위한 기본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헌법 제31조 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체제의 기본 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21C를 대비하는 교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교육, 국민을 섬기는 교육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한 수준 높은 평생학습 체제의 구축이라는 목표를 반드시 국가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야만 한다. 200년 역사의 브리태니커 사전의 정보량을 5년 역사의 위키피디아가 누른 것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제 지식과 정보는 사회의 각 주체 간 열린 소통과 협업, 창조와 나눔이 약동하는 네트워크에 젖줄을 대고 있다. 새 정부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든 정책에 평생과 온

  • [평생교육방법론 3학년]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학습(3) 전환학습(4) 자기주도학습(5) 코칭 학습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초기 사회교육의 역사는 모든 시민들, 특히 사회적 약자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사회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사회운동의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모든 시민들에게 학습 향유의 기회, 행복을 추구할 학습권의 제공을 구현하기 위한 평생교육체제의 구축이 사회교육 운동가들의 이상이었다. 평생교육시대가 도래하면서 국가는 학교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