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_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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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경제적 발전을 통하여 삶의 여유를 찾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의료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평균수명을 연장시키면서 노후의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어가고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삶을 안정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생기면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평생교육은 원래 사회교육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글을 모르는 농민을 대상으로 하는 문해교육을 비롯하여 사회개혁과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 등이 중심이 되었으며, 현재는 평생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여가와 문화교육, 직업교육 등 다양한 내용을 교육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서 전 생애에 걸친 능력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를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그래서 종래의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두었다면 평생교육의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게 되었다.
2013년 국정과제로 제시한 140개 과제 중에 ‘100세 시대 국가평생학습체제 구축’이 포함되어있다. 이는 고령자를 포함하여 생애주기별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보급 등을 통하여 전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인다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이것을 시작으로 각 연령대의 평생학습 참여율을 높이기 위하여 각 지자체 및 다양한 민간단체는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광주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서찬수, 박은희, 김헤진, 서지영(2010).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대구경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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