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과업, 과정 및 교육행정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행정의 과업, 과정 및 교육행정가

Ⅰ. 교육행정의 과업

Ⅱ. 교육행정의 과정

1. 기획
2. 의사결정
3. 조직
4. 의사소통
5. 지도력
6. 조정
7. 평가

Ⅲ. 교육행정가의 자질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행정의 과업 ․ 과정 및 교육행정가

1. 교육행정의 과업

교육행정의 범위와 대상, 과업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교육
이 있는 곳에 행정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교육의 대상에 따라 유아교육행
정, 초등교육행정, 중등교육행정, 고등교육행정, 교원교육행정, 특수교육행정,
사회교육행정, 해외교육행정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 교육조직의 단계에 따라 행정이 따라붙어야 하므로 학교행정, 지방교육
(자치)행정, 중앙교육행정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다.
행정이 어떤 내용을 다루느냐에 따라 나누어 보면 첫째, 교육목표를 설정하
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선정 ․ 조직하고 교육자료와 교육방법을 결정하는
교육내용을 다루는 일을 해야 한다. 둘째, 이런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 즉 인
적 자원을 확보하고 배분 ․ 조직하는 교직원 인사에 관한 일을 해야 한다. 셋
째, 교육의 대상인 학생을 어떻게 조직하고 복지와 후생, 상벌 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학생인사에 관한 일을 해야 한다. 넷째, 교육에 관한 여건을 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지도론
  • 과정에서 찾으려 함✻ 행동주의 이론가 : 직무성과 상호작용, 직무만족 등에 초점을 두고 집단과정에서 지도 성 역할이 나타나는데 주의를 기울임: 지도성의 기능 - 목적을 설정하고 목표의 방향을 유지-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제공- 새로운 집단구조를 제공하고 유지- 집단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용이하게 한다.- 집단응집성과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유지- 집단의 과업수행을 용이하게 한다.✻ 교육행정가의 지도성 기능⑴ 교육조직의 목표를 설정

  • [교육행정]인간관계와 갈등
  • 과업수행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물리적 환경 관련 요인 - 조명, 소음. 온도, 음파 및 진동, 공기오염, 사무실 설계 등■ 조직 관련 요인 - 직업요건, 조직 구조, 경계-범위 역할, 집단 응집력, 조직 풍토, 집단 내 및 집단 간 갈등, 경력 발달, 수행 실적평가, 작업 교대 정책, 지도 유형 등 ■ 직무 관련 요인 - 과제 특성, 기술, 역할 과부하,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의사결정참여 등■ 개인 관력 요인 - 성격 및 행동 특성, 능력 및 경험, 욕구 및 가치, 통

  • 과학적관리론,행정관리론,인간관계론
  • 교육정도와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노동자들은 당당한 권리와 인간으로서의 대우를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에 새로운 인간관계론적 접근이 요청되었다.②인간관계론의 기본입장㉠인간의 사회심리적 요인 중시: 인간관계론은 인간의 생산력이 누구와 같이 일을 하고 얼마만큼 사람다운 대접을 받고 있으며, 자기 능력을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가와 같은 사회 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구성원의 존중: 인간관계론에서는 조직구

  • 학교경영에 교사 참여방안
  • 교육행정의 전반에 관한 전문 지식을 인식하고 있는 학교 행정가이면서, 구성원 전체가 함께하는 인사 시스템 등의 변화 시스템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전향적인 학교장이 많아야 진정한 학교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학교의 시스템과 제도의 변화도 필요하다. 학교 시스템이 지나치게 중앙 집중적인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급 기관의 지시와 영향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는 학교 시스템이다. 이를 완화하고 책임있고 자율적인 학교 운영을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과 조직
  • 교육행정조직에 대한 시사점*교육행정조직: 교육활동에 대한 정책과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국가적인 행정조직①′ ① ①′②′ ② ②′③′ ③ ③′교육행정기관의 조직구조*①′②′③′는 계층별 자문집단=>교육정책이나 중요한 의사결정이 보다 합리적이고 일관성있게 수집, 집행될수 있도록 돕는 역할*①-교육위원, 교육감*②-장학관, 장학사, 교장*③-교사교육행정조직의 바람직한 방향-위계구조의 하부로의 신속한 의사소통과 정보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