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조사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사평가'는 어떤 조사가 행하여졌을 때 이 조사를 과연 진실이라고 믿어도 좋은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떤 조사도 완벽하게 수행될 수는 없으며, 각기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조사평가'는 이런 조사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밝혀내어 이를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글은 조사연구의 모든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질문사항을 정리하여 '조사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도움을 드리고 작성된 글 입니다.
목차
Ⅰ. 조사평가의 의의
1. 조사평가의 개념
2. 조사평가의 목적

Ⅱ. 조사평가의 절차
1. 조사설계
⑴ 문제에 대한 인식
⑵ 참고문헌의 고찰
⑶ 이론적 체계
⑷ 가설
2. 조사방법
⑴ 조사설계
① 순수실험설계
② 유사실험설계와 사전실험설계
③ 비실험설계
⑵ 조사절차
⑶ 대상
⑷ 자료수집
① 기계 등을 사용시
② 관찰법
③ 면접법
④ 설문지
⑤ 측정
3. 분석 및 결론
⑴ 자료분석 과정
⑵ 기술적인 통계
⑶ 추정통계
⑷ 통계적 결론
4. 토론
⑴ 발견된 사실의 해석
⑵ 조사의 응용
⑶ 권고, 조언
5. 기타
⑴ 제목
⑵ 요약
⑶ 참고목록 및 부록
⑷ 형식과 문제
본문내용
Ⅰ. 조사평가의 의의
1. 조사평가의 개념
조사평가는 어떤 조사가 행하여졌을 때 이 조사를 과연 진실이라고 믿어도 좋은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어떤 조사도 완벽하게 수행될 수는 없으며, 각기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조사평가는 이런 조사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밝혀내어 이를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평가는 조사의 타당성과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조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조사평가는 단순히 조사보고서나 논문을 통하여 조사가 잘 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만이 아니라 조사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가를 자체 점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조사결과를 평가하기도 하고 조사평가 지침을 통하여 조사수행 중에 자신이 올바로 조사를 수행하고 있는지 자체점검을 할 수 있다.
2. 조사평가의 목적
조사평가는 조사를 수행하기 전부터 끝날 때까지 훌륭한 조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검토를 하거나, 조사가 완료된 후에 조사자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이 보고서를 보고 과연 이 조사가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하여 올바로 수행되었는가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조사평가의 절차
조사평가의 절차는 조사설계, 자료수집, 분석 및 결론, 토론, 기타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조사설계
어떤 조사를 실행하든간에 사전에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이 조사설계는 조사를 수행하는 첫 단계에서 완벽하게 해 놓아야 하며 조사를 평가할 때에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해야 하는 부분이다.
⑴ 문제에 대한 인식
·문제가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되어 있는가?
·문제가 한 번의 조사로 연구하기에는 너무 크거나 복잡하지 않은가?
·조사문제가 실사를 통하여 검증될 수 있는 것인가?
·조사문제의 영역에 한계점이 있는가?
·조사문제가 해당되는 학문영역과 실무영역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가정들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수 있는가?
⑵ 참고문헌의 고찰
·참고문헌들이 조사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인가?
·1차 자료와 2차 자료의 균형이 맞는가?
·중요한 참고문헌이 빠진 것은 없는가?
·주요 논문에 너무 의존하여 실사를 무시하지는 않는가?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에 대하여 정확히 표시하였는가?
·참고문헌의 고찰이 단순한 요약이 아닌가?
·참고문헌의 고찰이 결론을 도와주는 것들로만 되어 있지는 않는가?
·최근의 문헌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대학교 강의평가 문제실태와 개선방안
  • 강의평가문제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 1.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나. 연구의 목적다. 용어의 정의라. 연구의 제한점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가. 연구의 방법나. 조사도구의 제작다. 조사 대상자의 선정라. 조사 시기와 방법마. 자료 처리3.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가. 강의평가의 인식과 태도나. 강의평가의 시기와 횟수 다. 강의평가 항목라.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와 활용4. 결론 및 제언서 론연구의 필요성현대 사회가 무한경쟁 속으로 질

  • [조사방법론] UCC 관광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와 인식 -한국과 중국인유학생을 중심으로
  • 평가요인은 차이가 있으며, 관광정보 웹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평가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ell과 Tang(1998)은 웹사이트 접근성, 컨텐츠, 그래픽, 구조, 사용자 편의, 네비게이션, 사용성, 독창성, 온라인 거래, 사용료 등 열개의 평가 요인을 이용하여 관광과 여행기업 웹사이트를 평가하였다. 김영문․강판국(1999)은 한글, 영어지원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의 유무, 예약, 교통, 약도, 가격정보 등을 조사항목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오익근․

  • [사회조사방법론] 미션스쿨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
  • 사회조사 방법I미션스쿨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평가1. 조사 배경1) 해방이전우리나라의 기독교는 처음부터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선교의 중요한 방법으로 삼고 있었기 때문에 기독교 학교는 1910년까지 829개의 학교가 설립되었다.그러나 조선 총독부의 “사립학교령” 발표 이후 일제에 의해서 많은 학교가 폐교되었고 1919년에는 298개의 학교로 줄었다.해방과 더불어 기독교 학교는 새로 재건되고 또 신설된

  • 사회조사방법론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사회조사방법론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사회조사방법론목차1.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4가지를 제시하시오. (10점)2. 명목변수, 서열변수, 등간변수, 비율변수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예를 제시하시오. (10점)3. 확률적 표집의 종류와 비확률적 표집의 종류를 제시하시오. (10점)4. 조건부 문항의 예와 행렬식 문항의 예를 제시하시오(교재 및 강의에서 제시되지 않은 것). (10점)5. 관찰법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10점)6.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차이점을

  • [행정조사방법론, 가설, 연구문제, 관계, 평가기준] 행정조사방법론 - 가설
  • 평가기준(가설 정립상의 문제점과 유용한 가설의 조건)1. 가설 정립의 문제점명백한 이론적 골격(framework)을 발견하기가 어렵다.설령 이론적인 framework가 있더라도 그것을 논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될 경우가 많다.그 가설을 적절히 표현하는데 필요한 연구기술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지 않다.2. 유용한 가설의 조건⑴ 경험적 검증가능성가설은 실증조사를 통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⑵ 입증의 명백성가설을 조작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