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실천의 인터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07 / 2018.02.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사업실천의 인터뷰

I. 인터뷰의 세 가지 유형
1. 정보 또는 사회력을 위한 면접
2. 진단을 위한 인터뷰
3. 치료를 위한 인터뷰

II. 인터뷰 장소

III. 인터뷰 기술

IV. 기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사업실천의 인터뷰

인터뷰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사업의 개입의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사회사업실천 과정에서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 제한적 대화이다.
인터뷰의 목적은 정보를 위한, 진단을 위한, 치료를 위한 것으로 크게 분류된다. 즉, 정보 수집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포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 평가와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며,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의 변화를 피하여 문제해결을 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이 세 가지 형태의 인터뷰는 서로 중복되기도 하지만 그것이 실행되고 설계되는 방법에서 볼 때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실용주의적 관점- 성인중심주의에 대한 논쟁
  • 아동 복지론실용주의적 관점1:성인중심주의에 대한 논쟁< 목 차 >1.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 실천에서의 성인중심주의(1) 소개와 배경(2)아동 발달 이론에서의 성인중심주의(3)사회사업 사정과 개입에서의 성인중심주의(4)성인중심주의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충고.2. 실용주의적인 접근: 어린 아동들을 이끌고 인터뷰 할 때 성인 중심주의와 싸우는 방법(1)(대화를)이끌기 위한 분위기를 창조하는 것.(2)이끄는 것과 명백히 하

  • 의료사회사업 레포트
  • Title : 의료사회사업의료사회사업1. 의료사회사업의 개념적 정의의료사회사업이란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의료팀의 일원으로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적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예방, 빛 재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 분야이다.사회복지의 여러 실천 현장 가운데 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의료사회복지사라고

  • [사회복지사인터뷰]사회복지현장 실무자 방문인터뷰를통해사회복지실천이론과실제에대해논하고,사회복지실천에필요한자세와자신의강점기록
  • 사회복지현장 실무자 방문인터뷰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이론과 실제에 대해 논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필요한 자세와 자신의 강점기록 ♧ 정신장애인들의 효과적인 사회복귀 및 사회통합미래 엔 미소클럽은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정신장애인 회원들이 사회복귀를 위해 주간에 이용하는 생활훈련 및 직업재활센터입니다. 미래 엔 미소클럽은 회원들의 잠재적인 능력과 가능성을 발굴하고

  • [학교사회복지]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ADHD) 아동을 중심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David R. Dupper 저 한인영 외 3 공역 (2004), 학지사.(1) 장애아동의 학교사회복지 실천 내용1) 장애인교육법(IDEA)1) IDEA의 내용① 미국의 모든 주와 콜롬비아 구역에서 IDEA에 정의된 모든 장애 청소년에게 무상의 적 절한 공교육을 제공하도록 요구된다.② 적절한 최대의 범위에서 비장애 청소년과 함께 교육하도록 요구된다. ③ IDEA에 명시된 13개의 장애범주자폐증(autism), 농(deafness), 농- 전맹(deaf-blindness), 청력손상(hearing impairment),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운동
  • 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 1)지역사회운동의 형성 2)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 3)지역사회복지운동의 주체 4)지역사회복지운동의 구성요소 5)지역사회복지사업가의 역할 3.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유형 1)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유형 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운동 4.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현황 1)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현황 2)지역사회복지운동의 네트워크 5.한국사회복지운동의 역사 1)초기 1970-80 2)발달기 1990-2000 6.실천적 접근 1)주민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