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실용주의적 관점- 성인중심주의에 대한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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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 실천에서의 성인중심주의

(1) 소개와 배경
(2)아동 발달 이론에서의 성인중심주의
(3)사회사업 사정과 개입에서의 성인중심주의
(4)성인중심주의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충고.

2. 실용주의적인 접근: 어린 아동들을 이끌고 인터뷰 할 때 성인 중심주의와 싸우는 방법

(1)(대화를)이끌기 위한 분위기를 창조하는 것.
(2)이끄는 것과 명백히 하는 것
(3)신중하게 은유적 언어에 귀를 기울이자.
(4)폭넓게 해석할 수 있는 질문

3. 실용주의 접근 : 청소년을 이끌고 인터뷰할 때 성인중심주의와 싸우는 방법

(1) 청소년기의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청소년을 이끄는 것과 인터뷰를 위한 실용주의 원리

4.요 약
본문내용
개 요:
성인중심주의는 편향된 관점에서 아동과 그들의 문제를 바라보는 성인들의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그로인해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실천에 방해를 한다. 이 장의 첫 번째 절은 (1) 사회사업에서 성인중심주의의 근원을 역사와 발달이론에서 검토해보고, (2) 성인중심주의가 어떻게 실천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의해보고, 그리고(3) 전문가들이 그들의 실천에서 성인중심주의와 논쟁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해 보도록 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절에서는 전문가들이 성인중심주의와 논쟁하는데 도움이 되는, 어린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마음을 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 지침과 기술들을 제시하도록 한다.

1.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 실천에서의 성인중심주의

(1) 소개와 배경
사회사업가들은 아동의 삶의 질 향상과 아동복지에 대해 오랫동안 계속 위탁받아왔다. 하지만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은 복잡하고 큰 노력을 요하는 일이다.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을 복잡하게 하는 요인 중에 하나는 그들과 함께 일하는 성인 전문가들과 그들이 매우 다르다는 간단한 사실이다. 아이들은 성인이 아니다-그들은 다른 세계관, 다른 의사소통의 방법, 다른 지위와 능력, 그리고 다른 권리를 가지고 있다. 민감한 전문가들은 이러한 차이에 대해 오랫동안 인식했고, 그 차이를 좁힐 수 있는 창조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그들의 일은 문화, 인종, 또는 성의 차이들이 있는 상황에서 각각을 이어줄 다리를 놓는 것과 유사하다. 다른 민족 문화에 대한 효과적인 실천은 잠재하는 자민족중심주의의 편견과 선입관, 그리고 유사하게 성 차이의 상황에서 반드시 직면하게 될 잠재적인 성차별주의자의 편견에 대하여, 방심하지 않는 감시를 필요로 한다.
이 장의 목적은 아동과 함께 하는 우리의 업무에 있는 유사한 잠재적인 편견을 명료하게 하는 것이다. 전제는 아동에 대한 우리 업무의 유효성이, 아이들과 우리의 관계를 왜곡할 수 있으며 우리의 업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련의 복잡한 태도 ․ 가치 ․ 행동들로 정의되는 성인중심주의로 인해서 손상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면, 성인중심주의는 아동과 그들의 문제들을 편향된 성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성인의 경향이다(Goode,1986). 이 편견은 어떤 노골적이고 유해하고 혹은 의식적이기까지 한 의향과는 다른 전형적이지 않은 계통이다. 성인중심주의는 더 미묘하고, 비록 유추에 의한 설명이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사회사업가들에게 오랫동안 익숙했고 원래 자신이 속한 집단이 모든 것의 중심이며 다른 모든 것들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관점으로 정의 되는 자기민족중심주의와 비슷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Sumner,1906). 아동과 성인에 관하여, 성인중심주의적 편견은 우리가 성인의 기준들로 아동을 판단할 때, 우리가 그들에 대해 추측을 하는 것을 잠시 보류하는데 실패할 때, 우리가 그들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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