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사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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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벌사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벌주의란

2. 학벌사회의 문제점
1) 대학의 서열화
2) 배움의 한정
3) 학벌에 대한 개인의 심리적 부담
4) 특정 학벌 소유자의 지위 독점

3. 학벌사회의 개선방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사용되는 학벌이라는 용어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기능을 발휘하는 집단이라는 부정적인 가치를 내포할 뿐만 아니라, 가끔은 특정학교의 집단 또는 출신학교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학벌주의는 동일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학교의 종류, 학과 이름, 학과 등의 사회적 위신에 따라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현상이며, 또한 특정대학교 출신자에 비해 타 대학교 출신자가 직장 또는 사회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차별을 받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은 수업연한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차별을 받는 학력사회와는 분명히 구별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벌사회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봉, 학벌사회, 한길사, 2004.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건만, 한국사회의 학벌주의와 계급갈등, 교육사회학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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