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사례관리이론] 사례관리 실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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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서비스와 건강 서비스 영역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일한다. 따라서 당신이 보는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하게 되는 당연한 질문은 내가 도움이 되었는가?' 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항상 쉽지만은 않다. 첫째, 성취되어야 할 목표에 대해 알아야 한다. 목표가 없는 실천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비록, 목표가 있다 하더라도 평가는 어렵다.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목표 달성에 실패한다면 그 실패의 얼마나 많은 부분이 사 례관리자의 책임인가를 사정하는 것도 어렵다. 물론 그 반대도 마 찬가지다. 클라이언트가 잘하고 있더라도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같이 일한 부분이 얼마나 포함되었는지는 항상 분명하지 않 다 그러나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원조하고, 보호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과 연결될 때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 한, 이 직업에 종사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성 공했는가 혹은 실패했는가를 평가할 수 있는 주된 실천 질문은 사 관리자가 얼마나 그 결과에 기여했는가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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