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 복지사업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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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행청소년 복지사업의 방향
Ⅰ. 비행청소년의 개념
Ⅱ. 비행청소년의 유형
1. 워너의 이론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유형
2. 청소년의 일탈과 범죄비행의 유형
Ⅲ. 비행청소년의 원인
1. 내부 심리적인 면
2. 외부 환경적인 면
Ⅳ. 비행청소년의 현황
1. 청소년범죄의 동향
2. 청소년범죄의 특성
3. 청소년범죄의 처리현황
Ⅴ. 비행청소년의 정책 및 프로그램
1. 법적처리
2. 비행 청소년 교정교육
Ⅵ. 비행청소년 복지사업의 방향
1. 가정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2. 학교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3. 지역사회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4. 사회문화적 차원에서의 비행청소년 복지사업
본문내용
청소년비행이란 도덕적, 윤리적, 사회적 및 법률적 측면에서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옳지 못한 행동들이다. 비행이란 광의로는 범죄도 포함될 수 있고, 협의로는 미성년자들이 저지르는 옳지 못한 행동 중 비교적 가벼운 잘못된 행동을 뜻한다. 즉 청소년비행은 청소년들이 행하는 음주, 흡연, 이성관계, 가출, 무단결석 등과 같이 특정연령 이하의 청소년이라는 지위 때문에 이를 위반했을 때 생기는 지위비행에서부터 절도, 강도, 강간 등과 같은 범죄행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행동들을 지칭한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비행청소년을 범죄소년, 촉범소년, 우범소년으로 나눈다.
(1) 범죄 소년 : 14세 이상 20세 미만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아동 (형사상 책임)
(2) 촉법 소년 : 12세 이상 14세 미만 소년법에 저촉되는 행위 (형사상 책임 없음)
(3) 우범 소년 : 12시 이상 20세 미만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하지 않은 성벽이 있거나(예: 무단 결석, 유흥장에 상습 출입 등),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일탈하거나(예: 가출), 범죄성이 있는 자 또는 부도덕한 자와 교제하거나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롭게 하는 성벽이 있고, 우범성, 즉 그의 성격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래 형벌 법령을 범할 우려가 있는 자를 포괄적으로 말한다.
Ⅱ. 청소년비행의 유형
1. 워너의 이론에 따른 청소년비행 유형
워너(Weiner, 1982)는 비행자의 심리적 특징에 따라서 사회적 비행과 심리적 비행을 구분하였다. (김성이 외 3인, 1999, 재인용)
(1) 사회적 비행 (Social Delinquency)
사회적 비행은 비교적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고 비행하위문화의 성원으로 저지르는 비행이다. 사회적 비행은 행위자의 편에서 볼 때 비행집단 내에서 인정되는 방식으로 욕구를 실현하는 적응적인 행동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비행은 단독으로 저질러지기 보다는 집단으로 저질러지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비행자는 비행행위를 통해 정상적인 문화규범을 통하여 경험하지 못하는 자아존중감과 소속감을 경험한다. 이들의 비행을 “반사회적(Antisocial)”, "정상적인(Normal)", "사회화된(Socialized)", "하위문화적으로 일탈된(Subculturally Deviated)" 비행으로 보는 것은 그와 같은 맥락에서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이성구, 2000, 비행청소년의 이해, 제3공간
2. 홍봉선 남미애, 2007,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3. 표갑수, 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4. 오영재, 2004,(뉴 밀레니엄시대의)청소년복지론,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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