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을 통한 대중 설득과 여론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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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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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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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를 시작하면서...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형성
2. 한국 매스컴의 여론형성
3. 결론
참고도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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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형성
주지하다시피 현대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전문화되어 가면서 일반인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영역이 좁아지고 있다는 점은 대체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현실의 모습을 알게 되는 간접 경험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매스 미디어가 우리의 현실에 대한 지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론의 일상적인 보도는 우리에게 가장 최근에 일어난 사건들과 우리의 도달 범위를 벗어나는 거대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려준다.
그러나 언론은 정보는 소극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관리가 말한 것을 그대로 보도하지 않으며 혹은 현장에서 사건을 정확하게 내보내지도 않는다. 매일 매일 뉴스를 선택하고 보도하는 과정을 통해서 편집자들과 뉴스데스크들은 그날 가장 중요한 이슈가 무엇인지에 대한 일반인들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고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1992년 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사회논평가인 월터 리프만이 그의 책 『여론(Public Opinion)』에서 “바깥 세상과 우리의 머리 속에 있는 세상에 대한 그림(The World Outside and the Pictures in Our Heads)"라는 말을 통해 매스미디어가 세상에 대한 모습을 창출한다는 것을 인정했듯이 말이다. 리프만은 언론에 의해 제공된 세상의 모습이 불완전하고 왜곡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그는 자신의 책 서문에서 동굴에 갇혀 있는 죄수들은 앞을 가로막고 있는 벽의 조그마한 틈을 통해서 현실의 한 단면만을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실제의 현실을 볼 수 없다는 플라톤의 우화를 인용하였다. 죄수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언론에서 묘사되는 현실의 반영만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반영은 우리의 머리 속에 있다는 세상모습의 기반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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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현대사회와 여론(Contemporary Public Opnion)』
- 맥스웰 맥콤스․에드나 아인시델․데이비드 위버 지음
언론개혁 핵심 조선일보 관련 기획 모니터
한국 언론 개혁의 과제와 방향
- 이효성(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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