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디자인] 뷰티산업 시대의 영상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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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뷰티(美)산업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2. 산업적 개념
Ⅲ. 뷰티(美)산업의 범주화와 미담(美談)으로서의 콘텐트 산업
1. 범위 : 뷰티(美)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 전반
2. 뷰티산업의 분류
Ⅳ.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대중문화콘텐트 : 영화 ․ 영상을 중심으로
1. 뷰티(美)산업 부상 요인
2. 대중문화콘텐트에 끼친 영향 : 영화 ․ 영상 분야
1) TV 드라마 <겨울연가>의 경우
2) 극장용 장편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경우
Ⅴ.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들어 일어난 산업적 토양의 총체적변화는 디지털이라는 ‘혁명적 테크놀로지’와 맞물리면서 종래의 하드웨어(hardware) 중심이던 주류 산업의 흐름을 보다 창조적이며 역동적인 소프트웨어(software) 중심의 구도로 바꾸어 놓았다.
무형의 경험 재화로 공산품(工産品) 등의 유형(有形) 재화와 차별화 되며 고객에게 ‘꿈’, ‘모험’, ‘사랑’, 혹은 ‘감동’ 등으로 압축되는 정신적 ․ 감성적 가치 및 효용을 전달하는 콘텐트 산업은 이전까지 효율성과 실용성 등이 최고의 가치이던 상품의 패러다임을 깨고 ‘미적(美的) 요소’라는 부분을 부각시키게 된다. 심상민, “콘텐트 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2), 1~3쪽.

이러한 변화는 물론 영상산업 분야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와 같은 현상을 나열, 혹은 언급하기만 하는 것은 영상 분야의 연구자로써 변화의 핵심을 파악하고 분석해내는 데에 있어서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 결국 이러한 변화의 키워드(keyword)를 읽고, 같은 맥락에서 문화콘텐트, 조금 더 범주를 좁히면 영상콘텐트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학술적으로 조망(眺望)하고, 가능하다면 앞으로의 전망까지를 내어올 수 있어야 하는 것이 학술연구자로써의 의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총체적 변화’의 키워드를 뷰티(美)라고 파악하고 분석을 시도하고 있는 삼성경제연구소의 논문,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는 매우 의미심장하다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고정민, “영화관광의 부상과 성공조건”,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4).
Tourism New Zealand, Lord of the Rings Market Research Summary Report, (2003. 4).
심상민 · 최순화, “뷰티(美)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2).
심상민, “콘텐트 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2).
삼성패션연구소, “2002년 패션시장 전망”, (2000).
산업연구원, “패션 디자인산업의 위상과 발전방안”,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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