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잡지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잡지의 개념과 발달과정

2. 잡지의 특성과 기능

3. 외국의 잡지산업

4. 한국의 잡지산업

5. 뉴 테크놀로지와 전자잡지의 성장

6. 잡지와 광고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다양한 영상 매체물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에서 잡지라는 매체는 더 이상 설 곳을 잃어버린 존재로 느껴지곤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면서도 방송과 영화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비슷한 성격의 책이나 신문처럼 중요성을 인정받지도 못하고있는 실정이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잡지가 방송과 영화와 같은 문화산업에도 책이나 신문과 같은 지식산업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대중의 생각과는 반대로 잡지는 문화산업과 지식산업 전반에 걸친 매체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잡지산업이 사양기에 접어들었다는 근거는 찾아볼 수 없다. 비록 여타의 대중매체에 비해 잡지산업의 성장률이 다소 뒤쳐지기는 하지만 잡지의 종류와 발행 부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오늘날 잡지는 영상세대에 발맞추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컬러 사용의 양을 늘리고 보다 visual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편집과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전문화·세분화되어 가는 사회에 맞춰 전문분야의 잡지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디지털 시대의 영향을 받아 전자잡지도 급증하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언론학 원론』 이정춘, 이진출판사
▶『한국잡지산업지표 및 통계자료 조사·연구』보고서 성동규
▶문화관광부 www.mct.go.kr
▶한국잡지협회 www.kmpa.or.kr
▶통계청 www.nso.go.kr/
▶한국잡지정보관 www.kmpa.or.kr/muse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잡지의 이해
  • -잡지의 이해-▶ 목차 ◀Ⅰ. 들어가며Ⅱ. 본론1. 잡지의 개념과 발달과정2. 잡지의 특성과 기능3. 외국의 잡지산업4. 한국의 잡지산업5. 뉴 테크놀로지와 전자잡지의 성장6. 잡지와 광고Ⅲ. 마무리하며Ⅰ. 들어가며 다양한 영상 매체물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에서 잡지라는 매체는 더 이상 설 곳을 잃어버린 존재로 느껴지곤 한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면서도 방송과 영화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지 못

  • [졸업][신문방송]`조선일보`의 보수성에 관한 일 고찰
  • 산업의 자본축적과정, , 나남, 1990.손호철, 국가론의 시각에서 본 IMF 개혁, , 경남대학교 극동 문제연구소, 1998.이승환, 한국에서의 자유주의-공동체주의 논쟁은 적실한가?, 1999.장용호, 오락 프로그램의 투자행동: 투자의 캐스케이드를 중심으로, 1999.정연우, 1980년대 언론의 성격, , 나남, 1990.채백 外, 매스미디어의 역사, , 1990☞참고자료.

  • [매스컴론] TV의 의제설정효과 - 웰빙과 관련해서
  • 언론학자들에 의해 언론의 강력한 효과를 인정하는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되었다. 이는 특히 선거와 관련된 정치커뮤니케이션 및 정치광고의 역할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유용한 이론적 틀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현대 언론학에 있어서 매스컴의 강력한 효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론의 하나이다(정만수, 1995). 초기의 연구는 언론의 주요의제와 그에 대한 수용자의 판단과정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어, 그 이후 쟁점에 대한 태도의 현저성 효과(McCombs

  • [언론의 공정성] 광고주가 신문의 보도 공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 언론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심지어 광고를 산업적 생산 이전의 문제로 놓기도 한다. 김주환, 「미디어비평 방송 : 매체비평프로그램 활성화의 필요성」,『저널리즘비평』, 31권, 2000, pp.61.~65.하지만 광고는 매체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고, 매체는 광고로부터 수입을 얻기 때문에 이 둘은 상호불가분의 관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쩌면 언론, 즉 신문사가 광고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이상한 것일지도 모른다.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

  • 언론 현상의 이해 - 서평
  • 잡지 언론이 시대변화에 맞추어 꾀해야 할 기본방향은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순응하는 자세에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잡지 매체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투철한 사명감의 행사에 있다. 이 밖에도 정보의 해설, 분석, 평가기능을 확대해야 하고 잡지의 국제화와 개방화를 추구하여야 한다.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영상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첫 번째 과제는 구체적 정책이나 방안을 논의하기 전에 우선 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