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 미학] 상업화로부터 자유롭게, 예술이 될 수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예술’의 발생과 정의
2. 예술이 뭐길래 - 고상한 것? 비싼 것? 원래 잘난 것들이 향유하는 것?
3. 좋은 문화로서 대중예술 거듭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중예술’의 발생과 정의

무엇이든 정의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대중예술도 마찬가지로 그것을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불가능에 가깝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 우선 대중예술이 탄생하게 된 근원을 사회적인 원인으로부터 분석해 나가보고 그 후에 정의를 시도해보자.

대중예술은 모더니티와 큰 연관성을 가지고 발전된 개념이다. 즉 근대의 도래와 함께 산업화의 과정을 밟으며 자본주의가 세상을 지배하고 대량화, 상업화되면서 예술도 마찬가지로 이와 같이 대량생산되고 상업논리를 띄게 된 것이다. 상업논리와의 연관성은 대중예술과 예술을 구분하는 큰 구분지점이다. Modern society로 진입하면서 상품화는 모든 재화와 의식, 심지어 정보에 이르기까지 양적 추상화를 통해 인간들 간의 질적인 연관을 파괴함으로써 모든 것을 양화, 사물화 하였고 예술도 예외일 순 없었다.
그 이전까지의 예술은 어떠하였는가? 유럽에서 19세기 이전에는 왕실에 기반하던 예술후원 체계는 보통사람들은 접근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었던 ‘고급’문화를 지원했다. 예술가들이 엘리트 청중의 이해와 지지에 의존해 있었다면, 그러한 청중은 미적 산물들을 관조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갖고 훈련받고 배양되었다. 따라서 대중과 그들의 무식한(uncultivated)판단으로부터 예술가들은 자유로울 수 있었고, 권력의 중심들과의 제휴를 통해서 그들 예술가들과 그 예술가들의 작품은 높은 위상과 공식적인 인가를 향유했다. 하지만 산업 사회의 발흥과 더불어 이러한 미적 생산의 조건들이 극적으로 바뀌었다.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1999.
권용선, <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그린비, 2003.
박성봉, <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일빛, 2002.
George Dickie, <美學入門>, 서광사, 1980.
William Barrett, <비합리와 비합리적 인간>, 예전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복식] 영화 속 의상의 역할
  • 예술적으로는 평가될 수 없는 신파 류의 센티멘탈리즘이 강하게 풍기는 것이었다. 의리적 구투 당시에는 약 천 피트 가량의 필름이 들어갔다. 그런 경향으로 성공한 知己(1920)을 제외하고는 그 당시 신문 지상에서 연일 심한 공격을 받는 그런 것이었다.그러나 한국영화의 본격적인 예술적 자각은 그로부터 5년 뒤인 1926년의 나운규의 아리랑에서부터 싹트기 시작한다. 나운규는 배우로서 영화계에 들어왔지만 이 아리랑에서 각본, 연출, 주연으로

  • [방통대 2018-2]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예술 대상은 독특해야 한다는 관념을 깨려고 했고, 이러한 반미학적 행위 로 인해 당대의 주도적인 다다이스트가 되었다. 로버트 라우셴버그, 앤디 워홀, 재스퍼 존스 등이 이 표현기법을 받아들였다.2. 팝아트가 반영하는 시대와 경제상영국의 런던과 미국의 뉴욕에서 1920년대와 1930년대 초기의 미술가들은 대중전달로부터의 영상의 존재와, 예술작업 안에서 동화할 수 있는 대량생산으로부터의 나온 영상 대상물에 대해 새로운 감수성으로 접근했다.

  • [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순위폐지,뮤직뱅크, TV음악프로그램(티비음악프로그램)제고방안
  • 수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순위 프로그램의 폐지는 대중음악 문화를 현재의 불모적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현재 방송이 취해야할 최초의, 그리고 최소한의 조치이다. 대중문화의 순위를 매기는 가장 객관적인 기준이 있다면 그것은 상품으로서의 판매고이다. 대중음악이라면 당연히 음반의 판매고가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이 될 수 있다. 문제는 모두가 알다시피 이 땅에는 그 객관적 판매 수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

  • TV음악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및 제고방안
  • 수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순위 프로그램의 폐지는 대중음악 문화를 현재의 불모적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현재 방송이 취해야할 최초의, 그리고 최소한의 조치이다. 대중문화의 순위를 매기는 가장 객관적인 기준이 있다면 그것은 상품으로서의 판매고이다. 대중음악이라면 당연히 음반의 판매고가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이 될 수 있다. 문제는 모두가 알다시피 이 땅에는 그 객관적 판매 수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

  • [페미니즘] 페미니즘 이론과 광고와 영화속의 페미니즘
  • 수용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두번째의 유형은 광고매체가 보다 다 양한 소비대중을 겨냥하기 위해 여성문화에 내포된 저항과 해방의 요소들을 나름대로 폭넓게 포 섭하려고 시도하는 경우이다. 예컨대 페미니즘의 상업화가 그 대표적인 경우라 할 것이다. 셋째는 앞의 두 가지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새로운 유형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은 보다 새로운 소비전략을 위해 기존의 여성문화에 내재하는 다양한 잠재적 요소들을 조합하거나 아니면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