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HOND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회사소개
1) CEO
2) 회사규모
3) 주요아이템


2. 환경분석
1) SWOP분석
2) STP전략
3) 4P전략


3. 시장분석
1)시장규모 2)주요경쟁사 3) 시장점유율

4. 전략

5. 취업전략

본문내용
최고를 향한 끝없는 도전
혼다는 21세기를 맞이하여 글로벌 브랜드 이념을 추구하는 ‘The Power of Dreams’라는 슬로건으로 사람과 지구에 최적이고 혼다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가진 상품과 서비스의 창조를 통하여 고객에게 「기쁨」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혼다 철학의 기본 이념은 인간존중이며, ‘만드는 기쁨’, ‘파는 기쁨’ 그리고 ‘사는 기쁨’의 세가지 기쁨을 고객에게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혼다는 지구 환경 보존이나 교통안전 문제 등을 시작으로, 인류의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과 기술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여, 시대의 요청에 앞장서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1.회사소개
흔히 '기술의 혼다'라는 말을 한다. 일본의 빅3로 불리는 도요다, 닛산, 혼다는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메이커다. 도요다가 소비자의 요구를 잘 파악해 팔리는 차를 만드는 데 비해 닛산은 스카이라인으로 대표되는 '모터스포츠 활동'을 자랑으로 내세운다. 3위의 혼다는 독창성과 기술력을 무기로 삼는다. 혼다는 모터사이클 만들기로 시작해 다른 메이커에 비해 늦은 1960년대 첫 승용차를 만들었지만 VTEC이나 4WS 기술 등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차 만들기에 도전, 20년 만에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성장했다.

혼다는 일본 업체들이 외국차 메이커와 합작으로 차를 생산할 때도 유독 독자기술 개발을 고집,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착실히 성장 했다. 이 때 축적된 기술이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접목되었고 이 때문에 36년 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이룬 혼다의 성장은 괄목할 만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세계에서 200여 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 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는 기술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오늘날에도 혼다는 솔라카, RV등 새로운분야에 진출할 때도 항상 독자기술을 이용한다. '기술이 최고' 라고 여겼던 쇼이치로의 철학이 아직도 살아 숨쉬고 있다는 증거이다

혼다에 쏟아지는 기술왕국 이라는 찬사는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다. 창업자 쇼이치로(本田宗一郞, 1906~1991)의 능력과 집념이 이루어낸 성과인 것이다.

1)CEO
①창업자 혼다소이치로 -

혼다 소이치로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로 꼽힌다. 1906년 일본의 이와타에서 태어났으며 1922년 도쿄의 자동차 정비공장에 사환으로 들어가 자동차와 인연을 맺었다. 6년 동안 기술을 익힌 쇼이치로는 1928년 작은 정비소를 차려1934년까지 자동차 수리를 하면서 피스톤링과 같은 부품을 제작하였다. 2차 대전이 끝난 후에는 회사를 도요타에 매각 하고 자전거용 보조동력을 만들었다. 1948년에는 혼다기연을 설립하여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같은 해 사장으로 취임한 후 1973년까지 재직하였다.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주인 쇼이치로 혼다는 자동차 기술개발에 대한 집념으로 오늘날의 혼다를 일궈 냈다. 혼다는 일본업체들이 외국차 메이커와 합작으로 차를 생산할 때도 유독 독자기술 개발을 고집,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착실히 성장 했다. 이 때 축적된 기술의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접목됐다. 이 때문에 36년 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이룬 혼다의 성장은 괄목할 만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세계에서 200여 만대의 차를 생산, 판매하여 매출부문에서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혼다의 오늘은 결국 창업주의 기술제일주의 정신이 만들어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창 경영에 몰두할 나이(1973년)에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주겠다는 뜻으로 홀연히 은퇴하고 자기의 새로운 생에 몰두한 그는 현재까지도 기술경영자의 최고봉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혼다 소이치로의 경영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고 할 수 있다. 기술과 독창성이 바로 그것인데,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독특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혼다가 성공할 수 있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혼다의 발상 대성공의 비밀은 바로 놀기를 좋아하는 마음
혼다기계 공업의 혼다 소이치로는 회사에서 우리말로 아저씨라는 뜻을 가진 ‘오야지’라고 불렸을 정도로 모두에게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혼다가 오늘날처럼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기술자로서의 끊임없는 신념을 밑바탕으로 한 수많은 독창적 아이디어의 결과였다. 혼다는 노는 가운데에서도 좋은 아이디어가 탄생된다는 것을 아는 경영자였기에 일에쏟는 정력만큼 놀이에도 열심이었다. 이전에 혼다에서는 ‘아이디어 콘테스트’라는 독특한 행사가 매년 개최되었다. 사원들의 기상천외한 아이디어 작품을 한 자리에 모아서 승부를 겨루는 페스티벌인 셈이다. 여기에는 많은 독특한 아이디어로 넘쳐나는 작품이 응모되었다. '제품화할 수 없는 것까지출품된다’는 이 페스티벌은 혼다의 정신을 그대로 나타내주고 있다. 여기에는 혼다 소이치로가 몸소 표현한 ‘놀이정신’이 담겨 있다. 원래 발상이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뤄져야 한다. 고정관념에서 독특한 아이디어가 탄생되기를 기대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기존의 개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놀이를 즐기는 마음은 발상의 큰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아이디어맨으로서도 너무나도 잘 알려진 혼다 소이치로. "놀고 싶은 욕구가 없다면 새로운 발상은 나올 수 없다. 일을 잘해야 잘 놀 수 있다."
이 같은 놀이에 대한 그의 신념에서 볼 수 있듯이 놀이가 일의 에너지가 되고, 일이 놀이의 에너지가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혼다코리아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인터넷 뉴스
한국수입자동차 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