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빈곤아동에 대한 이해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분야에 하나인 빈곤아동에 대한것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부터 참고문헌까지 세심하게 일주일동안 정말 열심히 해서 만든 자료라서 잘 만들어진 자료구여 작년에 제출하여 만점받은 자료를 최근현황으로 수정하여 올린 자료입니다.
자료내용 알차구여 질문에 대한 모든 답변을 충족시키는 자료라서
소개하구 갑니다. 목차와 미리보기, 참고문헌 보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빈곤의 개념
2. 빈곤의 원인
1) 개인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3. 빈곤 아동의 개념
4. 빈곤 아동의 유형
1) 소년소녀가장 세대
2) 저소득 한부모 가정
4) 근로아동
5. 빈곤 아동의 문제
1) 개인적 문제
2) 학교 문제
3) 가정의 문제
4) 사회적 문제
6. 빈곤 아동의 실태
7. 빈곤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구체적 역할(생태체계적 관점)
1) 사례발견과 사정
2) 개입

Ⅲ 결 론

Ⅳ 부록
1. 빈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2. 대구지역복지관 학교사회복지관련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서 론
1997년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신빈곤의 과제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빈곤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의 해소에 빈곤 정책의 주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 전반에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소위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오늘 날의 시대는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과거에는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최상의 길은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아 적절한 소득이 보장되는 직업을 갖게 되는 경로를 밟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가난한 가정의 경우 상급학교 진학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의 적응력(학교생활을 제대로 해 내는 것)도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빈곤 가정의 학교생활을 통한 빈곤 탈출의 가능성이 점차 희박해지고 있는 것이다.
빈부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상류층으로 올라가는 중산층보다 절대빈곤층으로 떨어지는 중산층이 훨씬 많다. 실업난, 카드 빚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여러 이유의 가족해체는 특히 그의 자녀들에게 많은 고통을 남기고 있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아동은 경제적 빈곤뿐만 아니라 결손, 장애, 질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방임으로 인한 애정 결핍, 소외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낮은 학업 성취율과 잦은 학업 결손, 가족의 맞벌이, 병고 등으로 가사, 병치레 등을 분담해야 되는 경우가 많으며 문제행동(흡연, 음주, 약물, 성, 폭력, 가출 등)의 발생률이 높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낮으며 이는 빈곤 아동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더욱 심화시킨다.
Ⅱ. 본 론
1. 빈곤의 개념
개인이나 집단에 있어서 물질적 필요에 대하여 부족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1) 절대적 빈곤
최저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계비를 충족하지 못하는 빈곤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사회의 가치기준에 따라서 달리 결정된다.
2) 상대적 빈곤
참고문헌
이소희 외. 1998.『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정영숙 외. 2004. 『빈곤가족과 사회복지정책』. 대구대학교 출판부.
주수길. 2002.『아동복지강의』. 양서원
주추용 외. 2001.『가족복지론』. 창지사.
김선경 외,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보건복지부, 2005. 『2005 보건복지백서』
청소년 위원회, 2005,『 2005 청소년 백서』
최경석 외, 2004, 『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제2판)』 , 인간과 복지
www.ws1004.co.kr (월성종합사회복지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
  • inep***
    (2007.10.23 20:55:45)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의 법률과 전달체계
  • 아동복지정책의 분석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정책의 체계는 아동의 권리신장이라는 목표 중심으로 세 가지 이행과제와 이행과제별 단위과제로 구성되어 있다.① 보호아동을 위한 가정 사회보호시스템 강화② 지역사회중심의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③ 아동권리 모니터링과 아동학대예방 등 아동권익신장을 세부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아동복지정책 체계에 대한 평가와 아울러 개혁이 요구되는 점1. 과거에 비하여 현행아동복지정책의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빈곤 등의 가정환경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학대, 방임 등의 아동・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

  • 1920년 이전 미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 사회진단 이전의 시기
  • 분석함으로써 자선활동의 방법을 과학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물론 그러한 조사와 분석의 일차적 목표는 빈민들의 적격성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자선활동의 과학화는 곧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로 이어지게 되었다.둘째, 빈곤문제를 파악함에 있어서 겉으로 드러나 있는 빈곤혈상이나 빈민들의 문제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빈곤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개인의 인간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 빈곤문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 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목차사회복지법에 대한 개요와 역사적 배경 1.사회복지법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 -사회복지법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분석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 2.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과 그 의미에 대한 분석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의 구체

  • [행정론] 복지관기관 행정분석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이 그 설립목적대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사 행정을 포함해서 사회복지행정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학으로서의 접근과 행정학으로서의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그것은 사회복지사업에 있어서 행정학의 기술이 도입되어야 복지의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또 공 행정 분야에 있어서 그 담당자들이 사회복지에 대한 사상과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국가의 사회복지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