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과 UX디자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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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p. 3~4)
2.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p. 5~7)
3. 서비스디자인의 사례 (p. 7~13)
4. UX디자인 (p. 13)
5. 서비스디자인과 UX디자인의 차이 (p. 13)
6. UX디자인의 사례 (p. 13~15)
7. 생활 속 서비스디자인 (p. 16~18)
8. 결론 및 느낀 점 (p. 18)
본문내용
1.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1) 전통적 서비스디자인 개념
서비스디자인이라는 용어는 경영, 마케팅 영역에서 서비스를 계획, 설계하는 활동(activity of designing service)으로 정의 되었으며, 서비스청사진(Service Blueprint)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생산관리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 및 배달에 필요한 활동들을 파악하고 그들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내기 위해 흐름도(flow diagram)나 공정표(process chart) 등이 사용된 것처럼, 서비스의 생산 및 전달 프로세스의 설계에도 표준화된 프로세스 차트의 필요성에 따라 1984년 쇼스택(G. L. Shostack)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지에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을 제안하면서 사용되었다.
서비스디자인은 가시선(line of Visibility)을 기준으로 공급자와 고객의 상호작용(provider-customer interaction)을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다. 서비스흐름은 전위행위, 프로세스, 그리고 결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비스프로세스(service process) 영역내의 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시각화 작업이 위주였다.

2) 오늘날의 서비스디자인 개념
디자인 영역에서 서비스디자인은 1991년 퀼른 국제디자인학교(Koln International School of Design_KISD)의 마이클 에르호프 교수(Prof. Dr. Michael Erlhoff)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후 학계와 기업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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