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 정보처리이론(중다저장모형, 처리수준모형, 재인기억, 회상기억, 스트립트기억, 기억전략의 발달, 상위기억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지발달]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I. 기억과정
1. 중다저장 모형
2. 처리수준 모형

II. 인생초기의 기억능력
1. 재인기억
2. 회상기억

III. 스크립트 기억

IV. 기억전략의 발달
1. 암송
2. 조직화
3. 정교화

V. 상위기억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발달] 정보처리적 접근방법

인지발달에 관한 피아제식 접근은 논리적 사고의 발달을 단계적으로 기술하는 데 관심을 갖는 반면, 정보처리적 접근은 아동이 정보를 획득하고 기억하고 인출하고 그리고 문제해결에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의 기초는 컴퓨터이다. 따라서 아동들에 의한 정보처리는 입력 - 저장 - 출력으로 구성되는 컴퓨터 정보처리과정과 유사하게 부호화 - 저장 - 인출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이 자료에서는 정보처리적 접근에서 인지발달의 핵심을 이루는 기억능력의 발달을 설명하고자 한다.

I. 기억과정

기억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다. 우리가 이미 경험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기억하고 있지 않으면 회상하거나 계인할 수 없으므로, 기억은 정보처리의 핵심 영역이다. 기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기억은 우리의 감각기관에 자극이 들어오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가 감각기관에 들어오면 1초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잔상이나 메아리의 형태로 감각적 상이 유지된다. 이것을 감각등록(sensory register)이라고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처리는 일어나지 않는다. 감각기관에 등록된 정보 중 단지 우리가 선택적으로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 감각적 상만이 단기기억(short-term memory)으로 이동하고 그 외의 정보들은 그대로 사라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문제점과 행정개혁론적 의미를 제시하였다.I. 서 론재정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 학습장애 연구에 관한 최근 동향 분석
  • 방법, 집단 하위유형, 표집방법, 진단 및 판별도구, 측정도구 및 측정치별로 분류하여 전체 동향을 분석해 보았다. 발달적 학습장애 영역에는 정보처리, 지각, 인지양식 관련 자료와 인지, 정서행동 관련 자료, 교수-학습전략 및 상위인지 관련 자료를 포함시켰고, 학업적 학습장애 영역에는 읽기 및 독해, 수학 관련 자료를 포함시켜 분석하였다. 표집방법, 진단 및 판별도구에 따른 자료분석 결과 첫째, 학습장애를 가장 효율적으로 기술하고, 정확하

  • 교육심리학(기말)
  • 방법을 사용한다. 몇 가지 일반적인 학습 법칙을 밝히려고 했던 행동주의자들과는 달리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차와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한다.3. 학습에 대한 비유(metaphors)행동주의학습 = 반응 강화교사 = 반응 점검자학생 = 반응 제작자구성주의학습 = 지식의 구성교사 = 인지적 안내자학생 = 의미 제작자인지주의학습 = 정보처리교사 = 정보 제공자학생 = 정보 처리자학습정리1. 이번 시간에는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은 형

  • [임상심리학] 정신분열증
  • 이론으로 기억을 연속된 정신처리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주장에 의하면 중다저장모형에서는 단기기억장치와 장기기억장치가 따로 존재한다는 입장을 취하는데 반해 처리수준모형은 기억장치 요인보다는 오히려 처리 깊이를 강조하고 있다. 즉 입력된 정보는 처리 깊이 연속선 상의 다양한 지점에서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고 본다. 결국 정신분열증 환자의 정보처리의 문제는 영구적, 구조적인 손상이기보다는 체계적인 정보처리 전략의 문제

  • 발달심리발달심리학의 특성 과기저
  • 처리해가느냐의 주관적인 경험 내용에 의해 결정(Piaget)① 인지발달적 접근: Piaget① 인간의 성장에 따른 정신구조의 변화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인간발달 과정을 이해하는것② 정신구조: 동화(자신이 가진 기존의 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조절(외계의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자신의 구조를 바꾸어가는 것)③ 동화와 조절이 반복되면 아동의 정신구조는 항상 전진적인 발달이 일어남② 정보처리적 접근: Pascual-Leone, Siegler① 아동이 동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