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의
인지학습이론부분입니다
형태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정리와 그밖에 부분도 정리되어있습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잘 활용하셔서 모두 에이뿔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
1. 학습 이론
1) 형태주의 학습 이론(gestalt learning theory)
(1) Wertheimer의 이론
(2) Kohler의 이론
(3) Koffka의 이론
2) 기호-형태 이론(sign-gestalt theory)
3) 사회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관찰학습=대리학습=모형학습
2. 기억의 구조와 과정
1) 기억의 구조
(1) 구조론적 입장
(2) 과정론적 입장
2) 감각기억과 형태 인지
3) 단기기억과 과정
4) 장기기억과 과정
- 본문내용
-
1. 학습 이론
학습을 학습자의 통찰에 의한 인지 구조의 획득과 변용으로 설명하는 이론적 입장으로, Wertheimer 의 형태주의 심리학, Tolman의 기호형태 이론, Bandra의 사회학습 이론 등이 있다.
1) 형태주의 학습 이론(gestalt learning theory)
대표적인 형태주의 학습이론으로는 Wertheimer의 지각체제 이론, Kohler의 통찰이론, Koffka의 기억흔적 이론 등이 있다.
(1) Wertheimer의 이론
․ 인간의 지각 내용은 현상 그 자체이지,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다.
- 파이현상 파이현상(phi phenomena) 불빛이 일정한 빈도로 켜졌다 꺼졌다 할 때 생기게 되는 외현운동으로서, 그 불빛 하나하나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의 조합으로 인해 나타나는 운동지각을 의미한다.
의 실험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입증
- 인간이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은 통합된 전체로서의 장
- 자극-반응의 단위와 같이 개개의 요소로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 환원주의적인 원자론(atomism)의 입장에 반대하는 전체론(holism)의 입장
- 인간의 지각장이 체계화되지 않으면 이를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체제화하는 것이 학습
→ 이러한 체제화 능력은 보편적이고 생득적인 경향성이라 한다.
→ 지각의 법칙(law of perception) 또는 체제화의 법칙(law of pragnanz)이라 부른다.
- 지각의 원리에는
① 시간적,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자극정보를 하나의 형태로 체제화 할 때 서로 근접한 것끼리 지각한다는 근접성(proximity)의 원리
② 유사한 정보들을 하나의 형태로 체제화 하려는 유사성(similarity)의 원리
③ 연속되어지는 자극 정보들을 계속된 형태로 체제화 하는 연속성(continuity)의 원리
④ 결손된 부분을 보완하여 완성된 형태로 정보를 체제화 하는 완결성(closure) 원리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