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의
인지학습이론부분입니다
형태주의학습이론, 기호형태이론,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정리와 그밖에 부분도 정리되어있습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잘 활용하셔서 모두 에이뿔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학습 이론
1) 형태주의 학습 이론(gestalt learning theory)
(1) Wertheimer의 이론
(2) Kohler의 이론
(3) Koffka의 이론
2) 기호-형태 이론(sign-gestalt theory)
3) 사회 학습 이론(social learning theory) =관찰학습=대리학습=모형학습

2. 기억의 구조와 과정
1) 기억의 구조
(1) 구조론적 입장
(2) 과정론적 입장
2) 감각기억과 형태 인지
3) 단기기억과 과정
4) 장기기억과 과정
본문내용
1. 학습 이론
학습을 학습자의 통찰에 의한 인지 구조의 획득과 변용으로 설명하는 이론적 입장으로, Wertheimer 의 형태주의 심리학, Tolman의 기호형태 이론, Bandra의 사회학습 이론 등이 있다.
1) 형태주의 학습 이론(gestalt learning theory)
대표적인 형태주의 학습이론으로는 Wertheimer의 지각체제 이론, Kohler의 통찰이론, Koffka의 기억흔적 이론 등이 있다.
(1) Wertheimer의 이론
․ 인간의 지각 내용은 현상 그 자체이지,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다.
- 파이현상 파이현상(phi phenomena) 불빛이 일정한 빈도로 켜졌다 꺼졌다 할 때 생기게 되는 외현운동으로서, 그 불빛 하나하나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요소의 조합으로 인해 나타나는 운동지각을 의미한다.
의 실험을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입증
- 인간이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은 통합된 전체로서의 장
- 자극-반응의 단위와 같이 개개의 요소로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 환원주의적인 원자론(atomism)의 입장에 반대하는 전체론(holism)의 입장
- 인간의 지각장이 체계화되지 않으면 이를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체제화하는 것이 학습
→ 이러한 체제화 능력은 보편적이고 생득적인 경향성이라 한다.
→ 지각의 법칙(law of perception) 또는 체제화의 법칙(law of pragnanz)이라 부른다.
- 지각의 원리에는
① 시간적,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자극정보를 하나의 형태로 체제화 할 때 서로 근접한 것끼리 지각한다는 근접성(proximity)의 원리
② 유사한 정보들을 하나의 형태로 체제화 하려는 유사성(similarity)의 원리
③ 연속되어지는 자극 정보들을 계속된 형태로 체제화 하는 연속성(continuity)의 원리
④ 결손된 부분을 보완하여 완성된 형태로 정보를 체제화 하는 완결성(closure) 원리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부진아를 통해 바라본 인지주의 학습심리의 고찰
  • 학습능력을 보이는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문제해결을 주제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을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만 학습을 설명하려는 기존의 행동주의적 관점을 벗어나 학습이 인간의 내적 동기와 통합적인 장을 통해 학습의 통찰을 알아가는 인지주의 관점 내의 형태주의 관점과 기호-형태 이론을 적용시켜 학습부진의 원인과 나아가 문제해결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리고 위의 이론을 토대로 나온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이 사회의 보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정이론과 성취동기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소거이론과 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본주의학습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이론적 기초1. 인지심리학에서의 학습자관1) 구성주의(Constructivism)2) 초보전문가 모형(Novice-to-Expert Model)2. 학습자의 자세3. 학교교육의 이론4. 학습관의 비교1) 전통적 학습관2) 인지심리학

  • [교육학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 학습법칙을 수량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수학적 함수관계로 정립하려하였다. 체계적 행동설에서는 반응을 확률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반응의 확률은 충동과 습관강도의 두 요인에 의해 도출될 수 있다고 보고, 반응경향성=충동×습관강도 라는 공식으로 정의하였다.6. Bandura 의 관찰학습이론1 관찰학습주의의 사람과 사건들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학습행동주의 이론에 비해 학습에 있어서의 인지과정의 중요성을 강조직접 상과 벌

  • [교육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1. 서론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의2. 본론1) 형태주의(1) 형태주의의 정의(2) Wertheimer의 이론(3) 쾰러의 통찰 이론(4) 톨만의 기호형태설2) 정보처리 이론(1) 정보처리 이론(2) 정보처리 이론을 응용한 교육방법(3) 정보처리 이론의 의의3)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차이점3. 결론 - 학습현장에서 발견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구체적 시사점4. 참고문헌1. 서론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 [교육학]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서론i)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ii)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의Ⅱ. 본론i) 형태주의 이론1. 형태주의의 정의2. Wertheimer의 이론3. 쾰러의 통찰 이론4. 톨만의 기호형태설ii) 정보처리 이론1. 정보처리 이론2. 정보처리 이론을 응용한 교육방법3. 정보처리 이론의 의의iii)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차이점Ⅲ. 결론§. 목차Ⅰ. 서론i)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1950년대 말 학습이론 :행동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