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검사(비네검사, 스탠포드-비네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가드너와 스턴버그의 지능이론,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의 구성요소
III. 지능검사
1. Binet 검사와 Stanford-Binet 검사
2. Wechsler 지능검사
3. 지능검사 점수의 의미
IV. 가드너와 스턴버그의 지능이론
V. 지능의 안정성과 변화
VI.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
2. 환경
- 본문내용
-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아동이 학교에 가기 시작하면 학교공부와 관련하여 지능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진다. 사실상 지능이란 말보다 지능을 수치로 표시한 IQ라는 말을 더 흔히 사용하며, 머리가 좋아서 또는 IQ가 높아서 공부를 잘하고, 머리가 나빠서 또는 IQ가 낮아서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지능이나 IQ란 무엇인가? 지능은 문제해결력 또는 적응력 및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한 정의 외에도 창의력이나 대인관계능력, 실용적인 생활능력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따라서 지능은 지적인 행동의 기반이 되는 능력으로 지식을 배우거나 활용하고, 개념과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여러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아래에서는 학자들 간에 상당한 논쟁점이 되고 있는 지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지능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II. 지능의 구성요소
[그림] 길포드의 지능구조모델
지능은 여러 가지능력들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각각의 능력은 서로 연관이 있는가? 아니면 독립된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에 대해 여러 가지 이론들이 제기되어 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 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이케아의 일본 진출 실패 소비자행동 분석 IKEA 는 소비자들의 니즈 분석 현지 일본 시장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환경속의 개인에 대해 설명
- 사회복지학개론_자기목소리로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고, 자기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례와 생각당하는 줄 모르면서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비교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서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스타벅스 프렌차이점
- [사회중시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