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학교학습에서 교사의 비중, 자아개념과 교육의 관계,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

I. 학교학습에서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

II. 자아개념과 교육과의 관계

III.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효과
1. 교사의 믿음
2. 교사의 태도와 분위기의 조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육

I. 학교학습에서의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가는 말이 있다. 교사의 자질이 교육을 좌우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육현실에서 보면 학생의 질이 교육적 성취(주로 성적을 일컬음)를 좌우하는 경우를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과연 어느 정도인가? 이를 수치로 환산하기는 무리한 일이고, 꼭 환산을 해야만 할 이유도 없다. 다만 요즘 공교육의 붕괴와 더불어 교사에 대한 평가가 관심사로 등장하고 이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만큼 교사의 위치와 역할을 새삼 짚어보다 보니 부질없어 보이는 질문도 던져보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형태의 교육에서건 교사 없이 교육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이렇게만 보면 교육에서 교사의 위치는 절대적이다. 단지 그 교사의 영향력이 크냐, 작으냐가 문제이며 불행히도 우리나라의 경우는 교사의 영향력을 주로 학생들의 성적과 관련해서 평가해 왔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론]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 < 부모교육론>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목 차 Ⅰ. 부모교육의 개념 Ⅱ.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가정Ⅳ. 부모교육 현황Ⅴ. 부모교육 유형1.가정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유형2.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3.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4.아버지 교육Ⅵ. 부모교육 대안1. 디지털문화와 부모-자녀관계(1) 사이버 페어런팅(cyber parenting)(2)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용 지도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VII. 결론■ 참고자료 및

  • [학습지도안]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
  • 교육학은 일차적으로 청소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그들을 둘러싼 사회에 대한 인식과 관점을 마련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더불어 학생들이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자아 실현의 기틀을 마련하고,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 관심을 갖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3. 단원의 수업 목표다양한 문화와 세계관 속에서도 보편적 인권 개념이 정립될 필요가 있음을 말할 수 있다.장애인에 대한 그릇

  • 긍정적 학습 환경 조성-자기결정이론과 목표지향이론을 기반으로
  • 교사가 형성하는 심리적 학습 환경은 학생들의 학업 수행 및 학습 결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학습 환경과 경험에 의해 자아개념이 형성되어진다고 본다(김지혜, 2009). 이렇게 학습 환경은 인간에게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습 환경은 물리적 상태나 상황을 의미하는 물리적 학습 환경, 학급 내의 교육적 분위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부모와 학생과의 관계와 지도 방법, 그 외의 외부적인 심리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
  • 교사의 교육관, 학교관, 학생관 및 교직관에서 변화뿐 아니라 가르치는 일에 관한 지식, 행동 및 기능을 포함한 교직과 관련되어 있는 개인적 및 사회적 모든 영역에 있어 변화가 있게 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사와 교직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유아교사와 교직관1) 유아교사의 개념(1) 유아교사의 정의유아의 인지발달과 학습능력 개발을 위해 사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개념이 상정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것이 일반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한 것은 우리 교육을 주도하는 대학입시 제도에서 논술고사의 비중이 큰 몫을 차지한 데서 비롯된다고 본다.그런데 현행 국어 교육과정에서는 독서교육이 강화되어 초등학교에서는 ‘읽기’ 교과서가 분책되어 주당 2, 3시간씩 필수적으로 다루도록 했을 뿐아니라 고등학교에는 ‘독서’ 과목이 선택 과목으로 독립되어 나올 정도로 바뀌었지만, 정작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