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학원, 과외) 과열원인, 사교육(학원, 과외) 내용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 해결책,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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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정의와 유형
1. 사교육의 정의
2. 사교육의 유형
1) 목적별 유형
2) 내용별 유형
3) 형태별 유형

Ⅲ. 사교육(학원, 과외)의 과열원인
1. 근본적인 원인-학력주의
2. 부실한 학교교육-보충 이상의 사교육

Ⅳ. 사교육(학원, 과외)의 내용
1. 사교육의 양
2. 사교육비의 지출 액수
3. 사교육비의 적정성

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실태

Ⅵ.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
1. 교습 비용의 문제
2. 교습 내용의 문제
3. 교습 시간의 문제
4. 교습 형태의 문제

Ⅶ.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결책
1. 학교교육의 여건 개선
2.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
3. 교원의 전문성 향상 제고
4. 학부모의 인식 변화
5. 입시 제도 개선

Ⅷ.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부모들은 학업문제로 고민하는 자녀들의 상담자가 되어 주기보다는 학생들 본인보다 과외의 효과를 더 크게 기대하면서 자녀들에게 과외를 권장하는 것으로 보아, 과외를 자녀들의 학업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 자신들의 불안감을 덜어 주는 통로로 생각하는 경향마저 보인다. 대부분의 학생들, 특히 성적이 낮은 학생들일수록 자신의 학습속도와 능력에 맞는 개별수업을 통해 자신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개인지도나 정원이 작은 과외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 역시 과외가 자신들의 학업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때로는 청소년들의 목숨을 빼앗아 갈 만큼이나 중요한 학업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서 과외는 적합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과외가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심리적인 부적응아로 만들 위험성도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성적이 저조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욕구를 채워 주리라고 기대한 개인지도, 혹은 정원이 극소수인 그룹지도, 학원수강에 대해서도 만족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들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따라서 과외로 학업문제를 해결하려는 생각은 비효율적, 비합리적인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과외를 오래 받을수록 학생들은 학습의욕이 저하되고, 사회적 자아개념과 학교․교우․교사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거나 자만심이 생겨 학교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될 뿐만 아니라, 고등정신기능이 저하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상실하게 되어,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청소년의 발달을 저해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Ⅱ. 사교육(학원, 과외)의 정의와 유형
1. 사교육의 정의
공교육 체제로서의 학교 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학교 밖에서 교습비를 지불하고 행해지는 교습을 과외 수업으로 볼 수 있음. 예컨대 사설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습 행위, 개인 혹은 그룹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습 행위, 학습지 및 통신 수단 혹은 각종 매체들을 이용한 교습 행위 등을 통칭 과외 수업으로 부른다.
참고문헌
- 김두루한, 입시 경쟁을 벗어나는 세 가지 방안-열린학교체제, 자율교육과정운영, 수행평가실시
- 교육학용어사전(2002), 동남기획
- 고형일 외(1998), 2002학년도 이후의 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노현경(2006), 학부모 및 학생 관련 요인과 사교육비 지출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 우천식 외, 사교육의 효과 수요 및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윤정일(1997), 사교육비 개념, 증가 원인 및 대책, 소비자문제연구 제19호
- 윤정일(1997), 초·중등학생 과외실태 조사 연구 과외와 사교육비,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조선일보 2003년 10월 22일 수요일 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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