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의 구조와 특징] 성격의 구조, 성격의 일관성, 성격의 상호작용론과 성격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성격의 구조와 특징

I. 성격의 구조

II. 성격의 일관성
1. 일관성의 2가지 측면과 그 문제점
2. 일관성 논쟁과 그 결과

III. 성격의 상호작용론과 새로운 성격관
가. 성격을 관계성의 측면에서 생각한다.
나. 성격은 어떠한 경우에 변하는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의 구조와 특징

I. 성격의 구조

"성격이란 무엇인가?" 하는 성격에 대한 정의는 다른 심리학의 추상적인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릴 때와 마찬가지로 그야말로 구름을 잡는 이야기와 같이 극히 추상적인 것일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격에 대한 정의 역시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성격에 대한 정의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수많은 사람들의 성격에 대한 정의를 조사한 홀과 린제이(Hall & Lindzey, 1957)와 같은 사람들은 "성격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정하고 있다.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연구로 평생을 보낸 올포트와 같은 사람은 성격에 대한 수많은 정의를 정리한 후에 그는 성격을 "정말로 바로 그 사람인 것(What a man really is)"이라고 정의를 내렸던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지식 -사고하는 유아교사
  • 관된 교육이론체제로서의 심층적인 논의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2) 구성주의 유아교육론의 확장① 구성과 아동* 지식 구성에 있어서의 아동의 주체적 역할을 어느 정도 수준에서 규정할 것인지 그 범위에 대한 논의가 필요.② 구성과 지식/교과* 아동이 습득해야 할 지식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논의가 필요③ 구성과 구축* 더 나은 인지구조의 생성을 이끄는 외부적 환경(교사 등)의 중요성과 인식의 내 외적 상호작용을 중요성에 대한 논의가 구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 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③ 개인은 능동적 존재 :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학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④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상징적 상호작용론, 신교육사회학 등이 있다.02. 기능주의 이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 법규해석적 정의, 교육행정영역구분론이라고도 한다. ② 문제점 : 교육의 특수성․전문성 간과, 정치적 중립성 저해, 권력적․강제적 성격 강조2. 행정과 경영의 특징 비교유 사 점차 이 점 (행정 - 경영)․목표달성을 위한 수단․관리기법․의사결정과정․협동행위․목적(공익 - 사익)․정치성(강 - 약)․권력수단(강제적 - 공리적)․측정(측정곤란 - 측정가능)․법적규제(강 - 약)․평등원칙(적용 - 배제)․독점

  • 비행 및 범죄의 유형 및 현황과 관련정책 연구
  • 특징을 나타내는 청소년의 비행은 당장 눈에 보이는 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비행이나 범죄는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성인기의 반사회적 성격, 직업 및 진로상의 문제, 결혼 생활의 부적응 행동 등 역기능적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그림 청소년범죄 재범률, 경찰청photoviewer 그림 형사범, 성폭력 증가현황, 국토해양부Ⅱ. 비행 및 범죄의 정의

  • [행정조직이론] 조직이론의 이해와 분석
  • 구조로서의 성격을 띤다. 조직이 특정 목적을 추구하거나 의식적으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구성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따라서 합리체계에 따른 학자들은 조직의 의식성․의도성․목적성․공식성․구조성․규범성등을 강조한다. 바나드(Chester I. Barnard), 마치(James G. March)와 사이먼(Herbert A. Simon), 블라우(Peter M. Blau)와 스카트, 에치오니(Amitai Etzioni)등이 이에 속한다. 합리체계는 조직이 목표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고도의 공식화된 사회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