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론] 성격에 관한 이론(특질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현상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한 레포트이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성격이론

I. 특질이론

II. 특질론

III. 정신분석이론
1. 고전적 정신분석이론
2. 신 정신분석이론
3.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IV. 사회학습이론
1. 개인과 상황의 상호관계
2.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V. 현상학적 이론
1. Rogers의 자기이론
2. Maslow의 자아실현
3. 현상학적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격이론

개인의 성격은 생물학적 및 사회환경적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그러므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며, 형성된 성격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잘 기술할 수 있는지가 바로 성격이론들의 핵심주제이다. 이 점에서는 네 가지 주요한 성격이론들을 살펴보겠지만, 모든 이론들은 다음의 네 가지 점에서 공통적이다.
첫째로, 모든 이론이 근본적 관점을 인간의 기본적 속성에 두고 있다. 즉, 모든 사람에게는 공통적으로 부여된 경향과 특질로 이루어진 성격의 핵(core of personal)이 있다고 가정하며 이것이 성격을 형성하는 핵심이 된다는 점에서 공통이다.
둘째로, 모든 이론은 성격의 핵을 구성하는 경향과 특질들의 발달과정이 각 개인마다 독특하다는 가정을 한다. 즉 성격은 선천적 요인(유전된 것)과 후천적 요인(독특한 발달경험에 따른 효과)의 공동산물이라는데 공통 견해를 갖는다.
셋째로, 모든 이론은 말초적 특질(peripheral traits)이라고 불리는 것, 즉 사람들이 환경에 대처하는 독특한 방식을 중요하게 다룬다. 말초적 특징들은 각 개인의 독특한 발달경험에 의해서 성격의 핵으로부터 파생된 필연적인 결과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이론으로 설명 할 수 있다.핵심용어쾌락원리 (Pleasure Principle)프로이트(Freud)의 성격구조 가운데 이드(id)를 지배하는 원리로서, 여건이 어떻든 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던,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원리집단적 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ness)정신분석학자인 융(Jung)에 의해 제시된 용어로서,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특질 (Traits)올포트(Allport)에 의

  • 사회과학 성격
  • ◁목 차▷Ⅰ.성격1. 성격의 정의2. 성격의 이론1) 특질이론2) 정신분석이론(1) Freud의 성격이론(2) 성격의 구조(3) Freud 이론에서의성격의 발달(4) 적응과 심리성욕 단계(5) Freud 이후의 정신분석학3) 사회학습 이론4) 현상학적 이론☆ 나는 어떤 사람일까? -다른 사람이 보는 나Ⅰ.성격1. 성격의 정의- 성격의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공통되는 내용으로는① 개인의 고유한 또는 독특한 성징들을 강조한다.② 안정성과 일관성을 포함한다.③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1) 정신분석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2. 개인심리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1) 개인심리이론의 학자 및 특징2) 개인심리학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3. 분석심리이론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1) 주요개념2) 성격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